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7:58 (금)
발사르탄 의협 성명에 약사회 반발, 의-약 갈등
상태바
발사르탄 의협 성명에 약사회 반발, 의-약 갈등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8.07.10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약사회·서울시약·경기도약 등 비판 성명 연이어

대한의사협회가 어제(9일) 발표한 발사르탄 사태 성명에 대해 약사사회의 반발이 거세다.

이와 관련 대한약사회, 서울시약사회, 경기도약사회 등은 반발 성명을 통해 약사직능을 매도하는 행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의협은 성명에서 ‘성분명처방이 안된다는 반증’이라거나, 처방약과 다른 약으로 대체조제되면서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위험성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한약사회는 오늘 성명을 통해 “리베이트에 만취된 의사들의 싸구려 약 처방행태로 인해 문제가 커진 것임에도 불구하고, 의사의 처방대로 조제한 약사들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것으로 문제의 본질을 희석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물론 중국산 고혈압 치료제에 발암성 성분이 함유된 것이 가장 큰 문제이지만, 그 재료로 생산된 저가의약품을 사용하게 된 것은 의사의 처방에 있다는 사실을 회피하려는 의도라는 의견이다.

대한약사회는 “1%대도 안되는 대체조제를 문제 삼고 있는데, 현재 약사들은 품절되거나 시중에서 잘 구할 수 없는 약들만 의사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대체조제를 하고 있다”며 “대체조제와 중국산 원재료에서 비롯된 문제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냐”고 반문했다.

또한 다시 한번 약사직능 매도질에 나선다면 처방전 전수 조사에 즉각 돌입, 몰지각한 일부 의사들의 처방만행과 몰염치한 처방행태를 만천하게 공개적으로 고발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했다.

같은 날 서울시약사회도 “작금의 사태를 계기로 특정 제약사의 상품명 처방을 종식시켜야 한다”며 “성분명처방으로 의약품의 선택권이 국민에 돌아간다면 제약사들도 값싼 원료를 사용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시약은 “국민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시기에 국민 불안심리를 조장해 이익을 챙기려는 속물적 근성을 버리지 못 하고, 비상식적 논리를 앞세워 불필요한 갈등을 일으키는 의사협회는 자중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외에도 보건당국을 향해 유사 사태가 거듭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 대응해, 체계적 가이드라인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경기도약사회도 약사사회의 목소리에 힘을 더하며, 성분명처방의 법제화를 위해 의협도 동참하라고 요구했다.

경기도약은 “중소제약사, 판매대행업체의 리베이트 관행으로 인해 약가 부담 증가의 악순환 구조 차단과 환자의 자기약 선택권 확보를 위해 성분명 처방제도의 조속한 법제화를 촉구한다”며 “동일성분조제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보건당국이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협은 지금까지 리베이트 관행을 청산하고, 오직 국민 건강권을 위해 성분명 처방에 적극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