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9 06:01 (토)
애브비, 美연구소와 CAR-T 치료제 개발 제휴
상태바
애브비, 美연구소와 CAR-T 치료제 개발 제휴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8.06.26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형종양에 초점...차세대 치료제 개발 계획

글로벌 바이오제약기업 애브비(Abbvie)가 미국 캘리포니아 생물의학연구소(Calibr)와 차세대 T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기로 제휴를 맺었다.

애브비와 Calibr는 고형종양을 비롯한 암에 초점을 맞추고 T세포 치료제를 함께 개발하기로 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애브비는 이 제휴가 자사의 암 연구 활동을 확대하며 첨단 정밀의학 기술을 이용해 암 환자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게 한다고 밝혔다.

CAR T(Chimeric Antigen Receptor T-cell) 치료제는 암 환자의 면역체계를 이용해 암 세포를 공격 및 파괴하는 치료법이다. 혈액학적 악성종양에 대해서는 유망한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지만 고형종양의 경우 CAR-T 세포의 급격한 활성 및 증식이 중대한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개발이 제한적인 상황이다.

Calibr의 세포 치료제 프로그램은 CAR-T 세포의 활성 및 항원 특이성을 조절하기 위해 항체 기반의 스위치 분자를 이용하는 모듈식 전환 가능(switchable) CAR-T 세포를 통해 안전성, 범용성, 효능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됐다.

애브비는 Calibr의 기술이 다수의 혈액학적 및 고형 종양 적응증에 대해 광범위한 CAR-T 기반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애브비는 Calibr에게 일정한 기술사용료를 지급하고 Calibr의 CAR-T 플랫폼을 4년 동안 독점적으로 이용할 예정이다. 애브비와 Calibr는 애브비에 의해 발견된 고형종양 표적에 대해 T세포 치료제를 함께 연구하기로 합의했다.

애브비는 추가적인 세포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갖게 되며 Calibr의 기존 세포 치료제 프로그램에 대한 권리를 획득할 수도 있다.

Calibr는 주요 후보물질에 대한 림프종 임상시험을 내년에 시작할 계획이다. 또한 애브비는 Calibr의 전환 가능 CAT-T 플랫폼과 프로그램에 대한 독점적인 권리를 매입할 수 있는 선택권도 갖는다.

애브비와 Calibr는 전임상 개발 활동을 공동으로 진행할 것이며 임상 개발 및 상업화 활동은 애브비가 담당하기로 했다. Calibr는 개발 성공 시 단계별 지급금, 로열티 등을 받을 수 있다.

애브비 항암제초기개발부 모힛 트리카 부사장은 “Calibr은 우수한 연구팀이 모인 연구소로 암 치료의 새로운 장을 열게 해 줄 혁신적인 세포 치료제 기술을 개발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암 분야에서의 발굴 및 초기 개발에 관한 애브비의 전문지식과 Calibr의 새로운 전환 가능 CAR-T 치료 플랫폼을 통해 표준요법을 발전시키고 환자에게 새 치료대안을 신속히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