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마약류시스템, 효율성 검증해야”
상태바
“마약류시스템, 효율성 검증해야”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8.06.18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구약사회 리병도 부회장...평가위원회 제언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시행 한 달이 지난 가운데, 일선 약국가에서 위원회를 구성해 제도에 대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1년~2년 후 제도를 평가하고, 비효율적 측면들을 개선해나가야 한다는 의견이다. 최근 강남구약사회 리병도 부회장(사진)은 서울시약사회지를 통해 이같은 내용이 담긴 중장기 대책을 제안했다.

제도 시행 이후 현장에서는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 및 예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약국들의 업무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는 의견이다.

실제 5월 18일 시행 이후 리더기 오류, RFID코드, 재고불일치 등과 관련된 문제들로 인해 약국가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설명이다.

리병도 부회장은 “연계보고와 직접보고를 겸용으로 할 수 없게 만들어놓은 것도 행정편의주의에서 나온 갑의 횡포라 할 수밖에 없다”며 “여전히 리더기 오류로 고생하거나, 급여 비급여 수정시 입력한 처방내역이 날라가는 등의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리 부회장은 “마약류에 RFID만 있고 QR코드가 없는 경우, 비급여 코드가 중구난방인 경우 제대로된 재고관리가 어렵다”며 “한 프로그램의 경우엔 구매보고 시 일련번호, 제조번호, 사용기한을 입력하지 않으면 전송이 되지 않는 시스템으로 약국에 제공한 경우도 있었다”고 전했다.

현재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뿐만 아니라 향후 예상되는 문제들에도 우려를 표했다. 약국들은 도매상의 출고 정보를 그대로 불러오는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관계가 고착될 경우 도매의 잘못된 정보를 고스란히 가져다쓰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 일부 마약류 제품의 일련번호가 유통단계에서 중복 부착·생성되는 사례가 발견되면서, 향후 약국에서 재고수량이 잘못 산출될 가능성도 제기됐다.

특히 유예된 향정의 일련번호 보고가 실시된다면 많은 문제들이 속출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리 부회장은 “조제시간 업무 증가, 리더기 구입, 추가 인력 고용, 행정처분 다량 발생 등의 문제들은 다시 수면 위로 대두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리 부회장은 ‘(가칭)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자는 입장이다. 그는 “일정기간 1년이나 2년 후 평가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며 “이를 통해 현 제도가 제약, 도매, 약국, 병원 등에 업무부담만 늘고 국민 혈세가 낭비되는 ‘값비싼 재고관리프로그램’으로만 머문다면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에서 향정을 빼거나, 일련번호 삭제를 위한 법개정운동으로 약사회가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