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8:17 (목)
간염, C형 ‘국가검진’ B형 ‘S항원 정량 급여’ 숙원
상태바
간염, C형 ‘국가검진’ B형 ‘S항원 정량 급여’ 숙원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8.06.16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술대회 통해 재조명...“암 진행 막기 위한 최선의 방법”

혈액검사 하나로 간경화와 간암을 예방할 수 있다면?

대한간학회(이사장 양진모)가 또 다시 C형 간염의 국가검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수년째 되풀이되는 ‘대답 없는 메아리’다. 급기야 검진 대상을 65세까지 양보하며 정부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를 촉구했다.

14일 개막해 오늘(16일)까지 진행되는 간연관학회 통합학술대회 ‘The LiverWeek 2018’에서는 C형 국가검진의 비용효과성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들이 오고갔다.

굳이 연구결과들을 제시하지 않더라도 간단한 혈액검사를 통해 질병부담이 큰 간경화나 간암을 예방할 수 있다면 비용효과성은 충분하다는 목소리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규모 집단 감염사태가 발생할 때면 관심이 집중되며 실현될 듯 하다가도 이슈가 소강되면 동력이 상실되는 일이 매번 되풀이되고 있다.

이와 관련 대한간학회 양진모 이사장은 “C형 간염은 발견이 늦어 간경화 상태에서 발견이 되면 치료를 한다 하더라도 국가적 비용 부담이 상당히 높아진다”면서 “반면, 초기에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진행된 상태에서는 완치가 되더라도 간암에 대한 공포 속에서 평생 병원에 다니며 추적검사를 받아야 한다”며 “이는 완치라고 볼 수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학회에서는 최소 40세 생애전환기에 한 번, 가능하다면 40세와 65세에 두 번 국가검진에 C형 간염 검사를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실제로 일부 해외에서는 40~50세 베이비부머 세대를 중심으로 국가 검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학회는 C형 간염 국가검진 대상을 40세에서 65세로 제시하며 한 발 물러섰다. 좀처럼 문이 열리지 않자 최후의 방안을 제시한 것.

양 이사장은 “사실 국민 보건적 입장에서 보면 65세도 말이 되지 않는다”면서 “정부도 고충이 있겠지만 그렇게라도 시작해서 넓혀갔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대한간학회는 B형 간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S항원 정량검사에 대해서도 급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B형 간염 치료제를 통해 B형 간염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는 수준까지 이르더라도 암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DNA에만 작용하는 약제의 특성 탓으로 암 발생 위험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S항원 정량 검사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다만, 좀처럼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는 C형 간염 국가검진과 달리 S항원 정량 검사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분위기라는 것이 학회측의 설명이다.

학회 관계자는 “모든 S항원 정량 검사를 다 인정해주는 것은 아니고 학회의 의견을 받아들여 일부 급여를 인정해 주는 것으로 이야기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