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2030 C형 간염 박멸, 국가검진ㆍ조기 치료가 열쇠”
상태바
“2030 C형 간염 박멸, 국가검진ㆍ조기 치료가 열쇠”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8.06.1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대의대 김도영 교수...약제 급여 장점에도 진단률 낮아 한계

“2030 C형 간염 박멸, 국가검진ㆍ조기 DAA치료가 열쇠”
연세대의대 김도영 교수...약제 급여 장점에도 진단률 낮아 한계

C형 간염에 대한 국가검진의 필요성이 다시 한 번 강조됐다.

C형 간염 국가검진 그간 학계의 꾸준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해야만 조명을 받아왔다.

그나마 다나의원 사태가 발생한 이후 각계에서 C형 간염 국가검진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나서 성사 가능성이 높아보였지만, 최근에는 동력이 다소 약해진 분위기다.

이 가운데 대한간학회는 15일, 그랜드하얏트인천에서 개최된 간연관학회 통합학술대회 ‘The Liverweek 2018’에서 C형 간염의 최신 현황을 주제로 세션을 마련, C형 간염 국가검진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2030년까지 어떻게 C형 간염을 박멸할 것인가를 주제로 강연에 나선 연세의대 김도영 교수는, WHO가 제시한 이 비전을 실현하는데 있어 국가별 전략이 필요하다며 그 가운데 우리나라가 가진 장점과 단점들을 소개했다

특히 김 교수는 약제에 대한 건강보험 급여체계가 우리나라에서 ‘2030 C형 간염 박멸’을 실현하는데 상당한 장점이라고 꼽았다.

거의 모든 DAA(Direct Acting Antivials)에 대해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으며, 이에 더해 본인부담금 상한제를 통해 약제비의 부담을 크게 줄이고 있다는 것.

또한 지난해부터 질병관리본부를 통해 공식적으로 C형 간염 감시시스템이 마련돼 작동되고 있는 것 역시 장점으로 꼽혔다.

이와 함께 HCV 유병률이 높은 전국 45개 지역을 대상으로 C형 간염 검진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 또한 장점 가운데 하나로 제시했다.

하지만, 김 교수는 모든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국가건강검진이 시행되고 있음에도 C형 간염 검진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조사 결과 간질환 전문 의료인의 99%, 건강검진 수진자의 80%가 C형 간염 검사 국가건강검진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답했다는 설문조사 결과도 인용했다.

또한 신장내과나 일반의들에게는 아직 C형 간염의 치료나 진단에 대해 잘 알려져 있지 않아서 C형 간염 치료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협진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 김 교수는 “C형 간염 박멸을 위해서는 검진율을 높이고,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전파를 예방해야 한다”면서 “한국의 상황에서보면, 전국적인 C형 간염 검진과 조기 항바이러스 치료가 C형 간염 박멸에 가장 효과적인 정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