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7:58 (금)
환자중심서비스로 국민을 설득해야죠
상태바
환자중심서비스로 국민을 설득해야죠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8.05.21 0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맹호영 부이사관
 

약사 직능 확대를 위해서는 환자중심의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정부당국은 국민이 동의하지 않는 사안을 정책 추진할 수 없고, 선진국에서는 보건의료계가 환자 중심의 서비스로 이미 패러다임 전환을 하고 있다는 의견이다.

이와 관련 OECD대한민국정책센터 맹호영 사회정책본부장(복지부 부이사관, 사진)은 의약뉴스와 만난 자리에서 약사사회의 내부결속력을 넘어선 국민 설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는 최근 화두로 떠오른 환자안전 이슈에서도 약사들의 참여 및 기여도를 높여줄 수 있다는 의견이다.  

맹호영 본부장은 “선진국들이 환자 안전을 어떻게 접근하는지가 제일 중요하다”며 “선진국일수록 의료시스템에 있어 환자를 단순히 치료받는 수혜자가 아니라, 파트너쉽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료제공자와 환자의 협력적 정보전달체계는 보건의료시스템의 모니터링 및 질 개선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설명이다. 반면 아직까지 한국에서의 의료제공자와 환자는 일방적 관계에 그쳐있다고 지적했다.

맹 본부장은 “최근 환자안전법을 보면 환자 중심 의료정책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다”며 “환자의 목소리, 시민의 목소리가 높아지니까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보험재정을 여러 관련 단체가 배분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국민에게 돌아가는 혜택을 입증하는 것이 가장 유효한 근거가 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맹 본부장은 “보험재정을 투입할 때에도 국민적 효과가 얼마나 나왔는지 입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선 조제수가니, 약국관리료니 하는 수동적 형태가 아니라 환자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자 중심에서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정부당국에서도 국민이 동의하지 않는 사안을 정책 추진할 수 없지 않냐”며 “결의대회 등은 내부결속력을 다질 뿐이지 국민들을 설득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따라서 서비스개발과 함께 시범사업과 타당성사업 등을 끌고가며, 관련 자료의 축적이 중요하다는 의견이다.

그는 “정부의 모든 정책은 누적된 통계, 정책적으로 활용가능한 통계를 이용해 예산을 배분한다”며 “국민을 이해설득하기 위한 자료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축적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