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AZ, 고칼륨혈증 치료제 로켈마 EU 승인
상태바
AZ, 고칼륨혈증 치료제 로켈마 EU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8.03.23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구용 칼륨제거제...칼륨 조절효과 입증

유럽 집행위원회가 아스트라제네카의 성인 고칼륨혈증 치료제 로켈마(Lokelma, sodium zirconium cyclosilicate)를 승인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22일(현지시간) 유럽 집행위원회가 ZS-9이라고도 알려진 로켈마의 판매를 허가했다고 발표했다. 고칼륨혈증은 심혈관질환, 신장질환, 대사질환과 연관해 혈중 칼륨 수치가 상승하는 중증 질환이다.

로켈마는 현탁액 조제를 위해 분말 형태로 된 고도로 선택적인 경구용 칼륨제거제다. 권장 시작용량은 1일 3회 10mg이며 칼륨수치가 정상화된 이후에는 1일 1회 5mg을 유지용량으로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유지용량을 1일 1회 10mg 또는 격일 1회 5mg으로 조절할 수 있다.

이 승인은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임상시험 3건에서 나온 자료와 개방표지 임상시험 1건에서 나온 자료를 토대로 이뤄졌다.

이 임상시험들에서 로켈마를 복용한 환자들은 혈중 칼륨 수치가 정상 수준에 도달한 평균 시간이 2.2시간이었으며 환자들 중 98%의 칼륨 수치가 치료 시작 후 48시간 내에 정상화된 것으로 관찰됐다. 또한 로켈마는 1년 동안 칼륨 조절 상태를 유지시킬 수 있는 것으로 증명됐다.

아스트라제네카에 의하면 만성신장질환 환자와 RAAS(Renin-Angiotensin-Aldosterone System) 억제제 같은 심부전 의약품을 복용 중인 환자의 경우 고칼륨혈증 위험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칼륨혈증 재발 예방을 돕기 위해 RAAS 억제제 치료를 조정하거나 중단하기도 하지만 이 경우 심장-신장 결과가 악화되거나 사망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아스트라제네카 글로벌의약품개발부 심혈관·신장·대사부문 책임자 엘리자베스 비요크 부사장은 “고칼륨혈증 결과는 심각하고 치명적일 수 있으며 만성신장질환 환자나 특정 심부전 의약품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로켈마의 승인은 고칼륨혈증 환자에게 빠르고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치료대안을 제공해 미충족 수요에 대응한다”고 강조했다.

로켈마는 현재 미국 내에서 심사절차가 진행 중이며 올해 상반기 안에 식품의약국(FDA)의 결정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