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06:37 (목)
美FDA, 노바티스 ‘타시그나’ 소아 적응증 추가 승인
상태바
美FDA, 노바티스 ‘타시그나’ 소아 적응증 추가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8.03.23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선 심사 완료...1차·2차 치료제로 허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노바티스의 타시그나(Tasigna, nilotinib)를 희귀한 유형의 소아 백혈병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승인했다.

노바티스는 FDA가 타시그나를 1세 이상의 만성기 필라델피아염색체 양성 만성 골수성 백혈병(Ph+ CML-CP) 소아 환자를 위한 1차 및 2차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적응증을 확대했다고 22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미국 내에서 타시그나의 승인범위는 새로 진단된 만성기 필라델피아염색체 양성 만성 골수성 백혈병 성인 및 소아 환자를 위한 치료제, 타이로신 키나아제 억제제(TKI) 치료에 저항성 또는 불내성을 보인 소아 Ph+ CML-CP 환자를 위한 치료제, 이매티닙(imatinib, 글리벡)이 포함된 치료에 저항성 또는 불내성을 보인 만성기 및 가속기의 성인 Ph+ CML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확대됐다.

만성 골수성 백혈병은 악성 백혈구가 생산되는 혈액암의 일종이며 거의 모든 환자들이 BCR-ABL이라는 단백질이 생산되는 필라델피아염색체 이상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단백질은 악성 백혈구 증식을 돕는다. 전 세계에서 새로 진단된 소아기 백혈병 환자 중 만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는 약 3%로 추산되고 있다.

새로운 적응증은 FDA의 우선 심사 제도 하에 소아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임상시험 2건의 자료를 토대로 이뤄졌다. 두 임상시험에는 새로 진단됐거나 TKI 치료 저항성 또는 불내성 Ph+ CML-CP 소아 환자 69명이 참가했다.

시험결과 새로 진단된 소아 환자들에서 12사이클째 주요 분자학적 반응(Major molecular response) 비율이 60%로 나타났다. 12사이클까지 누적 MMR 비율은 64%였으며 첫 MMR까지의 기간 중앙값은 5.6개월이었다. TKI 치료에 저항성 또는 불내성 환자들의 MMR 반응률은 40.9%였으며 누적 MMR 비율은 47.7%, 첫 MMR까지의 기간 중앙값은 2.8개월이었다.

소아 환자 연구에서 관찰된 이상반응은 성인 환자에 대한 연구 결과와 비슷한 것으로 관찰됐다. 다만 고빌리루빈혈증, 아미노기전달효소(transaminase) 수치 상승의 발생 빈도가 성인 환자보다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됐다.

노바티스 항암제사업부 리즈 바렛 CEO는 “이번 FDA의 소아 적응증 승인을 통해 만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를 위한 노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 승인과 최근 이뤄진 다른 승인 관련 이정표들은 의약품에 대해 재구상하고 CML 환자의 수요에 대응하려는 자사의 헌신을 나타낸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