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20:29 (목)
병원약사 업무, 직무기술서로 표준화 추진
상태바
병원약사 업무, 직무기술서로 표준화 추진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8.02.24 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약사회 표준화委...216개 항목으로 직무 분류
▲ 병원약사회 조윤숙 표준화위원장(서울대병원 약제부장).

한국병원약사회가 병원약제업무 표준화를 위해 ‘약사 직무기술서’를 완성했으며, 각 병원에 배포하는 등 본격 추진에 나섰다.

이와 관련 지난 22일 병원약사회는 직무기술서를 약제부서장들에게 일괄 발송했다. 병약은 직무기술서를 통해 약사 직무를 임무(Duty) 24개, 일(Task) 42개, 업무내용(Task Element) 216개 항목으로 분류했다.

병약은 이번 직무기술서를 시작으로 향후 지속적인 수정 보완 작업을 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병약은 “병원약제업무 표준화를 위해 2017년에 표준화위원회를 신설하고 병원 약제업무 용어 표준화, 약사 직무기술서 표준화, 병원 약제업무 가이드라인 제정, 메디케이션 에러 예방 대책 가이드라인 개정 등의 사업을 추진해왔다”고 설명했다.

배포된 직무기술서 내용을 살펴보면 임무, 일, 업무내용 등의 순으로 세분화된다. 먼저 임무는 ▲접수 ▲처방검토 ▲조제전 준비 ▲조제 ▲조제후 감사 ▲투약 및 복약지도 ▲조제 후 관리 ▲원외처방전사후관리 ▲마약류(조제 관리) ▲고위험의약품 및 주의를 요하는 의약품 관리 ▲의약품 관리 ▲조제물품관리 ▲임상약제서비스 ▲의약정보(제공 관리) ▲약물부작용모니터링 ▲약사위원회(약물관리위원회) ▲약제전산 ▲조제실제제 ▲시설관리 ▲교육 및 연구 ▲질 향상 ▲행정 ▲임상시험관리 ▲기타 등으로 나뉜다.

병약은 24개 임무 항목의 하위 항목으로 일(Task) 42개 분류, 이를 다시 업무내용 216개 항목으로 세부 분류됐다.

나아가 216개 항목에 대해 개요·절차·필요장비 및 기기·필요능력·관련법규 등을 각각 구체화해 정리했다.

그중 ‘복약지도문 관리하기’를 예로 살펴보면 9가지 절차를 설명하고 있으며, 필요능력으로 10가지 지식내용과 1가지 역량, 4가지 태도 내용을 세분화했다.

일반 복약지도 외에도 당뇨환자, 천식환자, 신장질환자, 간질환자, 항암요법환자, 장기이식환자 등의 특수복약지도 내용도 각각의 역할을 세부적으로 나눠 분류했다. 

216개 항목이 모두 이처럼 구체화됨에 따라 병약의 병원약사 업무 표준화 사업은 탄력을 얻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