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CJ헬스케어 매각, M&A 활성화 신호탄 되나
상태바
CJ헬스케어 매각, M&A 활성화 신호탄 되나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8.02.22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기술 확보·사업 확장 등 효과...기존 직원 이탈 가능성도

CJ헬스케어 매각의 우선협상 대상자로 한국콜마가 선정된 가운데 향후 제약업계에 추가적인 M&A가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최근 CJ제일제당은 CJ헬스케어 매각 우선협상 대상자로 한국콜마컨소시엄을 선정했다. 한국콜마 측이 제시한 금액은 1조3100억 원이며, 고용을 100% 승계한다는 조건을 걸었다.

한국콜마 측이 CJ헬스케어의 인수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던 것은 창업주인 윤동한 회장이 제약사업을 키워보고자 하는 생각이 강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한국콜마가 CJ헬스케어를 인수하게 될 경우 제약부문에서만 약 7000억 원의 매출이 기대되는 것은 물론, 양사의 생산시설을 함께 가동하게 될 경우 국내 최대 수준의 생산역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처럼 M&A를 통해 기존 제약사를 인수할 경우 다양한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어 그동안 국내에서도 다각적인 M&A 시도가 이뤄졌고, 특히 최근에는 신규 파이프라인 확보를 위해 M&A를 추진하는 경우가 많았다.

일례로 대웅제약은 한올바이오파마를, 한독은 제넥신을 인수해 기술수출에 성공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와 반대로 녹십자가 일동제약 인수를 시도했지만, 적대적 M&A라는 논란이 뒤따르면서 결국 무산된 사례도 있다.

이후로도 업계에서는 각자의 이유로 매물을 찾는 제약사가 다수 존재했으나, 이렇다 할 사례가 나오지는 않았다.

그러나 글로벌 시장의 경우 빅파마들이 잇따른 M&A를 진행하면서 신규 파이프라인 확보와 함께 몸집을 불리고 있는 추세로, 올해 전 세계 헬스케어 업계 M&A 규모가 270억 달러에 달해 2007년 이후 최대 규모라는 발표가 나오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한국콜마가 CJ헬스케어 인수에 성공할 경우 국내 최대 규모의 M&A 사례로 기록되는 동시에 제약업계에서 후속 M&A를 촉발할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한편 CJ헬스케어가 한국콜마에 인수될 경우 기존 CJ헬스케어 직원들의 이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콜마 측에서 고용을 100% 승계하겠다고 했지만 인수 이후 업무 변경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이 경우 직원들은 스스로 회사를 떠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탈 현상이 현실화되면 업계에서는 연쇄적인 이직이 뒤따를 수 있어 추세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