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한ㆍ일 재택케어, 차이는 '약국활용도'
상태바
한ㆍ일 재택케어, 차이는 '약국활용도'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8.02.22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품정책연구 비교 분석..체계적 대비 빌표

한국의 방문약료 시범사업은 제한적 서비스에 그치고 있어, 향후 정책 방향의 재정립과 함께 지역약국의 활용도 제고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이에 한국보다 약 20년 앞서 고령화가 진행된 일본의 재택약료 서비스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최근 의약품정책연구소는 ‘한국 재택약료의 발전 방향 연구’에서 일본 재택 약료서비스가 현 국내 방문약료 사업에 시사하는 바를 설명했다. 

연구소는 “한국보다 고령화가 약 20년 앞서 진행된 일본은 이미 1990년대에 체계적인 대비도 시작됐다”며 “재택케어 서비스는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개호시설의 부족, 비용 증가를 상당부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했다”고 말했다.

▲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고령자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재택약료서비스의 중요성은 점차 부각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의 고령사회백서에 따르면 60세 이상자의 54.6%가 인생의 마지막 순간을 자택에서 맞고 싶다고 답하기도 했다.

따라서 일본은 환자들의 욕구와 정부의 필요성이 맞물려 재택약료 서비스가 활성화됐다는 것. 결과적으로 일본 재택약료 서비스는 시설케어 중심에서 재택케어 중심으로 변화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본은 약사의 방문서비스 시행 후 약제 관리의 문제점이 크게 개선되는 효과도 나타났다.

연구소는 “시행 후 잔약 등으로 소비되는 연간 약제비 추정 총액이 약 5000억원에서 4000억원으로 감소됐다”며 “결과적으로 일본에서는 약사에 의한 재택약료를 시행함으로써 불필요한 지출을 방지해 예산 절약에도 기여했다”고 전했다.

이에 반해 한국의 방문약료 시범사업은 재택케어를 위한 케어팀의 일원으로서가 아닌 노인층을 위한 약물관리 서비스로서 매우 제한적 범위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지역 포괄 케어시스템은 전문직에 의해 의료·간호·재활·보건·예방 서비스가 함께 제공되는 데 반해, 한국의 제한적 약물관리 서비스는 그 실효성이 매우 떨어진다는 의견이다.

또한 복지부 주관 방문건강관리사업에서도 약료 관련 서비스에서 약사는 건강관리 및 상담에 있어 임상약리학적 자문만을 제공하는 등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연구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으로 시설케어의 필요성은 점차 줄어드는 반면 재택케어는 더욱 보편화되고 다양한 서비스로 발전함으로써 보건의료의 중요 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결국 우리나라도 시설케어 중심에서 재택케어 중심으로 노인의 보건의료복지 정책의 방향이 재정립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연구소는 “지역 밀착형 보건의료기관인 지역약국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고령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보건의료비 지출을 절감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