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9:44 (화)
감염관리 사각지대 놓인 중소병원, 해결책은
상태바
감염관리 사각지대 놓인 중소병원, 해결책은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18.02.13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사연 김남순 선임연구위원...개선방안 마련 촉구

우리나라에서도 의료관련감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중소병원은 여전히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지적이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남순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메르스(MERS)와 주사기 재사용으로 인한 C형간염 집단 감염, 그리고 최근 발생한 신생아 중환자실 집단 사망사건 등으로 의료관련감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면서 “하지만 감시·관리는 일부 의료기관이나 특정 영역에 한해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 선임연구위원은 ‘전국 의료관련감염 감시체계(KONIS)’가 지난 2006년 구축됐지만, KONIS는 의무 감시체계가 아니라 의료기관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감시체계라고 말했다.

또한 KONIS는 ‘중환자실’이나 ‘수술실’ 감염만을 감시대상으로 하고 있다 보니 참여기관의 대부분은 규모가 있는 병원이고, 중소병원과 일차의료기관은 감시체계에 포함돼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최근 발생한 이대목동병원 신생아중환자실 집단사망사건과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일어난 C형간염 집단감염사건 등은 KONIS 감시체계 밖이었다.

현행 제도에서 중소병원과 의원에서 발생하는 의료관련감염을 감시하는 체계는 ‘항생제 내성균에 대한 표본 또는 전수감시’와 ‘C형 간염에 대한 전수감시’ 정도이다.

이와 관련해 김 선임연구위원은 “인력이나 기술적인 측면에서 의료관련감염 관리에 취약한 중소병원 등에 대한 중장기 개선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면서 “영국의 경우 일차의료기관에 대한 의료관련감염 관리가이드라인을 2000년대 초반부터 제공하면서 주기적으로 수정·보완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김남순 선임연구위원은 “의료기관에서 의료관련감염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담조직과 인력이 필요한데 현행 ‘의료법’에서는 전담조직 설치 의무 기준을 200병상 이상 병원으로 명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역시 중소병원에 대한 관리 방안이 미흡하다는 이야기다.

그러면서 이와 관련해서는 “최근 질병관리본부의 용역 연구 사업으로 중소병원 감염 관리를 위한 기술 지원 사업이 진행 중이지만 일부 지역에서만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상대적으로 감염에 취약한 노인 환자가 장기 입원하고 있는 요양병원의 감염 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