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16:29 (목)
진단명 정확도, 십여 년간 '제자리 걸음'
상태바
진단명 정확도, 십여 년간 '제자리 걸음'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18.01.20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래는 오히려 감소...“의무기록-청구기록 일치도 높여야”

일선 요양기관의 진단명 정확도가 십수 년 전에 비해 별로 나아진 게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진료정보교류 등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의무기록과 건강보험 청구기록 상의 진단명 일치도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다.

연세의대 박은철 교수(연구책임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의뢰한 연구의 결과를 19일 공개하며, 정확한 질병 통계와 정보 제공 등을 위해서는 우선 정확한 진단명이 수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를 통해 의무기록과 청구기록의 진단명 일치도를 살펴봤는데, ‘입원’ 건에서의 정확도는 소폭 상승하는 데 그쳤고, ‘외래’에서는 오히려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나타난 입원 건의 주상병 3자리 일치율은 지난 2003년에 이뤄진 연구결과보다 4.3% 상승한 80.2%였으며, 부상병 3자리 일치율은 7.9% 높아진 56.4%였다.

또, 외래 건의 주상병 3자리 일치율은 11.4% 감소한 44.4%, 부상병 3자리 일치율은 4.2% 줄어든 33.4%였다. 다만, 연구진은 외래 건 분석에 대해서는 실제 수치보다 과소 추정됐을 수 있다는 전제를 달았다.

어쨌든 이 같은 분석결과에 대해 연구진은 “10여년 전보다 (정확도가) 약간 상승하기는 했지만, 기술의 발전에 따른 효과를 감안한다면 나아졌다고 말할 수 없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질병코드의 일치도가 개선되지 않고 있는 원인을 ▲KCD코딩지침 미준수 ▲의증에 대한 코딩 시스템 부족 ▲심사기준에 따른 기록 및 청구 ▲상호간의 소통 부재 ▲KCD (ICD-10)의 환자 질병 상태 반영의 한계 등에서 찾았다.

그러면서 일치도 개선방향과 관련해 “KCD 코딩 지침을 보건이해관계자 모두가 준수하기 위해서는 의과대학, 간호대학, 보건대학에서 (지침 준수에 관한) 교육·수련교육·보수교육 등을 꾸준히 해야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의증으로 인해 진단명의 일치도가 저해되는 것을 막으려면 진단명 각각에 의심과 확진을 체크할 수 있도록 코딩시스템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는 한편, 진단명의 정확도가 기관 내에서부터 향상되려면 기관 내 부서간의 적극적인 의견교류가 필수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심사기준에 따른 기록 및 청구로 인해 진단명의 일치도가 저해되는 것을 막으려면, 단기적으로는 의료기관별 심사로, 장기적으로는 가치기반의 평가로 심사기준이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연구진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시행 중인 ‘질병코드 모니터링 제도’와 관련해서는 “질병코드 모니터링 중 안정화된 지표(불완전코드 기재율, 중복코드 기재율)에 대한 계도 강화 및 규제, 질병코드 기록 오류를 전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지원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