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8 20:22 (목)
의협, 의료전달체계 개선 갈등 봉합될까
상태바
의협, 의료전달체계 개선 갈등 봉합될까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8.01.13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항의방문…추 회장 “회원 의견 충분히 수렴"
▲ (왼쪽부터)의협 비대위 이동욱 간사, 이필수 위원장, 김승진 투쟁위원회 사무총장.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안을 둘러싼 의협 집행부와 비대위간 갈등이 일단락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지난 12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을 방문, 추무진 회장을 직접 만나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안 강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비대위에서는 이필수 위원장, 이동욱 간사, 김승진 투쟁분과위원회 사무총장이 항의 방문했다.

이필수 위원장은 “의료전달체계는 문재인 케어의 일환이기에 비대위의 수임사항이라는 점과 회원들의 우려하는 마음을 대신해 즉각 의료전달체계 논의를 중단할 것을 추무진 회장에게 요구했다”고 밝혔다.

김승진 투쟁분과위원회 사무총장은 “회원들이 불안해 하는 것이 복지부가 1월 중으로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문을 확정지을 것이라는 후문이 무성했기 때문”이라며 “추무진 회장이 회원들의 의견이 하나로 모아질 때까지 권고문이 확정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해 안심”이라고 언급했다.

또 이동욱 간사는 “과별, 종별 이해관계가 다르기 때문에 의료계가 하나가 될 시기에서 대립하는 의료전달체계를 끄집어 내는 것은 시기상 적절하지 못하다”며 “시급한 수가 정상화와 비급여 전면급여화가 논의가 이뤄진 다음에 의료전달체계, 상대가치점수의 논의를 진행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비대위의 항의방문을 받은 추무진 회장은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문을 강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항의방문에 동석한 의협 안양수 총무이사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비대위의 요구사항에 추무진 회장은 ‘회원 대다수가 반대하는 안을 복지부와 합의할 수 없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모든 과들이 요구하는 바들이 전부 수용될 수 있는 안을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안 이사는 “기한 문제도, 회원들의 의견이 우선이기 때문에 기한에 크게 연연하지 않고 회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신중하게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전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비대위는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법안의 경우도 비대위 수임사항인 만큼 의한정협의체 또한 비대위가 수행할 수 있게 해달라고 추 회장에게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