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06:01 (금)
포티 세븐, 머크·로슈와 면역항암제 연구 협력
상태바
포티 세븐, 머크·로슈와 면역항암제 연구 협력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8.01.1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휴계약 2건 체결...임상시험 실시 계획

새로운 면역항암 치료제를 개발 중인 미국의 임상단계 제약기업 포티 세븐(Forty Seven)이 독일 머크, 로슈의 계열사 제넨텍과 각각 제휴계약을 체결했다.

포티 세븐은 먼저 난소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항-CD47 항체 Hu5F9-G4와 항-PD-L1 항체 아벨루맙(avelumab) 병용요법을 평가하는 임상 1b상 시험을 시행하기로 머크와 합의했다.

PD-L1과 CD47은 암 세포에서 과발현되는 면역억제분자로 각각 T세포와 대식세포에 억제 신호를 전달한다. 아벨루맙은 PD-L1과 결합해 T세포가 암 세포를 공격할 수 있게 하며 Hu5F9-G4는 CD47과 결합해 대식세포가 암 세포를 공격할 수 있게 한다.

포티 세븐의 크리스 타키모토 CMO는 “아벨루맙 같은 PD-L1 억제제들은 면역관문 억제제라고 알려진 새로운 면역치료제로, 일부 암 환자들에게 장기적인 관해에 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하면서 “다만 모든 환자들이 면역관문 억제제에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병용요법을 통한 추가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머크 바이오제약사업부 글로벌임상개발 책임자 앨리스 레이신은 “난소암 환자들 중 특히 질병 후기단계에 진단받은 환자들은 이용할 수 있는 치료대안이 제한적”이라며 “이 제휴는 새로운 면역항암제 병용요법을 위한 전략적 접근법을 강화한다”고 말했다.

이와 별도로 포티 세븐은 같은 날 제넨텍과도 계약을 체결해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과 요로상피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Hu5F9-G4와 PD-L1 항체 아테졸리주맙(atezolizumab, 티쎈트릭) 병용요법을 평가하는 임상시험 2건을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포티 세븐의 최고사업책임자인 크레이그 깁스 박사는 “AML과 방광암 환자 중 고령이거나 장기 기능이 약화된 환자 또는 화학요법 부작용을 견디지 못하는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법을 향한 미충족 의료수요가 큰 편”이라고 하며 암 분야의 선도기업과 제휴를 맺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