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말린크로트(Mallinckrodt)가 미국 메릴랜드주 록빌 소재의 수캄포 파마슈티컬스(Sucampo Pharmaceuticals)를 12억 달러에 인수했다.
말린크로트는 현재 판매되고 있거나 개발되고 있는 자산들과 함께 수캄포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말린크로트는 수캄포의 모든 발행된 보통주를 주당 18달러에 인수하는 공개매수를 시작할 계획이다.
말린크로트는 인수가 완료될 경우 내년 조정 희석주당순이익이 최소 0.30달러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인수 절차는 내년 1분기 안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수캄포가 판매 중인 자산으로는 미국에서 만성 특발성 변비 성인 환자, 18세 이상의 변비형 과민성 대장증후군 여성 환자, 마약성제제 유도성 변비 성인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승인된 아미티자(Amitiza)가 있다.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아미티자를 우선검토 절차 하에 6세에서 17세 사이의 소아 기능성 변비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도 검토 중이다.
또한 수캄포는 고안압증과 개방각 녹내장 환자를 위한 의약품인 레스큘라(Rescula)를 보유하고 있다. 말린크로트는 이 제품에 대한 전 세계적 권리를 획득할 예정이다.
수캄포가 개발 중인 자산으로는 C형 니만피크형(Niemann-Pick Type C)에 대한 임상 3상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VTS-270과 가족성 선종성 용종증에 대한 임상 3상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CPP-1X/sulindac가 있다.
두 신약 후보물질은 각각 미국과 유럽에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상태다. 수캄포는 내년 안에 관련 임상 3상 시험들이 완료돼 2019년 안에 VTS-270과 CPP-1X/sulindac를 승인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말린크로트의 마크 트뤼도 최고경영자는 “말린크로트의 수캄포 인수는 중증 및 위험 질환 환자의 치료결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둔 혁신 기반의 스페셜티 제약 성장 기업이 된다는 비전을 위한 새로운 이정표”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인수로 획득한 아미티자를 통해 단기간 내 매출액과 수익을 증가시키고 VTS-270, CPP-1X/sulindac을 통해 희귀질환 파이프라인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캄포의 피터 그린리프 회장은 “수캄포는 현재 치료대안이 부족하거나 없는 질환을 앓는 환자들에게 대안을 제공한다는 임무 면에서 큰 진전을 이뤄냈다”며 이 인수가 주주들에게 상당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