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8:17 (목)
환경부, 약국외 폐의약품 수거 '불가'
상태바
환경부, 약국외 폐의약품 수거 '불가'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7.12.11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입장과 달라...아파트에 수거함 설치 제안도

약국 외 수거함 설치 등을 통해 폐의약품 회수·처리사업을 활성화하자는 주장이 제기됐지만, 환경부는 2차적인 문제 발생 우려가 있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아울러 복지부는 대한약사회를 통해 지역 약국의 참여를 독려하고, 지역 약국간 회수실적 편차를 개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국민신문고의 한 민원인은 “지역 약국 5곳을 돌아다녀본 결과, 약국 내 폐의약품 수거함이 마련돼있지 않은 곳도 있고, 수거함이 있어도 수거가 제대로 되고 있다는 약국은 한 곳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폐의약품을 그냥 버려선 안되고, 따로 모아서 약국이나 보건소에 가져다줘야한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거 같다”며 “제대로 폐기하지 않을 시 수질 및 토양오염 등 심각한 문제점에 대해서도 모르고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 폐의약품 약국 외 수거에 대해 환경부는 불가 입장을 밝혔으며, 복지부는 지역약국 참여를 개선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민원인은 세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먼저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1~3년에 한 번이라도 관련 교육을 필수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남은 약을 따로 버려야 한다는 사실만 인지하게 해주고, 가정에서 한 두명이라도 더 실천하게 함으로써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또 폐의약품 수거함을 아파트 쓰레기장 등 약국 외 설치해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원인은 “약국에 가져다줘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도 약국까지 가져다주기 귀찮아서 실천하지 않을 것”이라며 “반대로 아주 가까운 곳에 수거함이 있다면 훨씬 편리할 것이고, 폐의약품을 따로 버려야 한다는 사실도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민원인은 약봉투에 필수적으로 폐의약품 수거 관련 문구를 적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이 자주 접할 수 있는 봉투에 문구를 적어넣을 경우, 소비자들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지역 약국들의 폐의약품 수거 편차를 개선하기 위해, 대한약사회를 통해 지역 약국의 참여를 독려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복지부는 “약국 등의 수거함 설치는 법적 의무사항이 아니고 민관 협력 하에 대한약사회 등이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있기에 지역 여건에 따라 회수실적 등에 다소 편차가 있다”며 “취약한 부분은 대한약사회를 통해 지역 약국에 해당사업 참여를 적극 독려하는 등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 실시와 의약품 포장에 폐의약품 폐기방법 표시 등은 환경부, 대한약사회 등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개선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담당부처인 환경부는 “폐의약품을 약국이 아닌 다른 곳에서 수거하면 취급 및 관리부실로 보관상태가 적정하지 못한 폐의약품의 외부유출이 가능해 부적정하다”며 “환경에 노출될 경우 2차적인 문제를 야기할 우려가 있어, 약국과 보건소 및 보건지소 또는 보건진료소 등으로 무상배출하도록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