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충남약사회, 안전상비약 ‘권역별 투쟁위’ 결성
상태바
충남약사회, 안전상비약 ‘권역별 투쟁위’ 결성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7.12.11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약사회(박정래 회장)는 지난 9일  '2017년도 제4차 회장단 및 감사단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편의점 상비약 판매 반대와 관련해 권역별 투쟁위를 결성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박정래 회장과 지은실 총무재무이사의 성명서 낭독이 있었으며, 국민건강 수호를 위한 결의와 약사의 전문성을 지키기 위해 투쟁하기로 결의했다.

충남약사회는 박정래 회장을 투쟁위원장으로 해서 4권역으로 나누고, 권역별 투쟁위원장에는 1권역 천안·아산·세종은 김병환 부회장, 2권역 부여·논산·금산·공주·서천은 이희영 부회장, 3권역 홍성·예산·청양·보령은 윤광중 부회장, 4권역 당진·서산·태안은 지은실 총무재무이사가 담당한다.

또한 충남약사회는 성명서를 통해 안전상비약 확대 심의에 대한 반대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성명서에서 충남약사회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도 하에서 편의점 상비약은 복용 후 부작용 관리가 전혀 안되는 문제를 비롯해, 비전문가에 의한 판매에 따른 각종 심각한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편의점 안전상비약은 구입의 편리를 최우선 가치에 둔 제도이나, 그 이면에는 의약 안전을 도외시하고 오로지 약을 소비재로만 접근하는 자본의 논리가 개입돼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충남약사회는 “전문가에 의한 약의 선택, 복약지도, 부작용 관리는 의약안전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로서 단순한 구입의 편리나 소비 진작의 문제에 비할 바 아니다”라며 “정부는 국민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가장 중요한 의약안전을 추구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편의점 상비약의 품목 확대는 정부가 앞장서서 의약 안전을 포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장 중단하라는 주장이다.

끝으로 충남약사회는 “충남약사회 일동은 편의점 상비약 제도를 당장 폐기하고, 국민의 의약안전을 위해 전문가에 의해 이뤄지는 공공의료와 공공약료의 확충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