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8 06:01 (목)
안전상비약 논란에 ‘공공심야약국’ 급부상
상태바
안전상비약 논란에 ‘공공심야약국’ 급부상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7.12.09 0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능후 장관 필요성 공감...약사단체 자체지원 확보나서

안전상비약 품목 지정심의위원회가 파행되고 대한약사회가 투쟁위원회를 조직하는 등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공공심야약국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

최근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국민들의 심야·공휴일 의약품 접근성을 위해 심야공공약국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전상비약 관련 제도개선 및 품목조정 등과 함께 공공심야약국제도를 검토 추진해 의약품 안전성과 접근성을 균형있게 확보하겠다는 것. 박능후 장관은 심야약국 등 약사법 국회 심사에서 적극적인 의견 개진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국회 보건복지위 수석전문위원의 약사법 개정안 검토의견서에서 복지부는 정춘숙 의원의 공공심야약국 지정·지원 관련 개정안에 대해 수용적 답변을 내놓은 바 있다.

이어 박능후 장관이 직접 공공심야약국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안전상비약 논란에 대한 근본적 대책 마련에 기대가 모이고 있다.

이와 관련 약사단체들은 자체적으로 심야약국을 독려 및 확산하기 위해 지원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이하 약준모)은 심야약국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올해 3곳에서 내년 4곳으로 지원 약국을 확대할 예정이다. 지속적인 지원 및 확충을 위해 최근 약준모 회원들로부터 후원운동에 나서기도 했다.

이를 통해 국민들에게 공공심야약국의 필요성을 알리고, 공공심야약국 제도에 대한 정부 지원을 이끌어내려는 목적이다.

현재 전국에서는 33개의 공공심야약국들이 경기도, 제주도, 대구 등의 지자체에서 지원을 받고 있지만, 이는 턱없이 부족하고 시민들의 인식 개선면에서도 미미한 상황이다. 

약준모 임진형 회장은 “많은 약사들이 밥그릇 챙기기가 아니라 공공심야약국을 만들어서 국민건강을 챙기고, 약사 직능도 발전시켜야 한다고 보고 있다”며 “심야약국을 참여할 약사들은 많지만 지원이 부족한 상황으로, 현재 후원 확대를 위해 어떤 홍보를 해야할지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시·군·구에 공공심야약국을 1개소씩 지원하는 경우 2018년 약 257억원의 재정소요가 예상되며, 2022년에는 약 302억원으로 5년간 약 1394억원이 추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