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마약성 의약품 금단증상 감소에 도움이 될 신경 자극 장치인 NSS-2 BRIDGE를 승인했다.
이 장치를 승인받은 미국 의료기술 전문기업 이노베이티브 헬스 솔루션(Innovative Health Solutions, IHS)에 의하면 NSS-2 BRIDGE는 귀 뒤쪽에 부착하는 기기와 귀 안쪽 및 주변에 경피적으로 삽입하는 미세바늘 배열체로 구성돼 있으며 이를 통해 두개 및 후두 신경에 전기 자극을 전달한다. 연구에서는 이 기술이 최소 60분 내에 금단 증상을 84.6%가량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IHS의 브라이언 카리코 사장은 “금단증상을 겪고 있거나 겪을 예정이거나 후기금단증상에 시달리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이 기술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금단증상을 크게 감소시킬 경우 마약성 의약품에 대한 의존성을 줄여 약물보조치료로 쉽게 이행할 수 있게 하며 이는 마약물 오남용 문제에 대항하기 위한 또 다른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약성 의약품으로 인한 금단증상으로는 구역, 설사, 구토, 복통, 불안감, 불면증 등이 있는데 대부분의 증상이 매우 고통스럽고 저항하기 힘들기 때문에 마약성 의약품에 대한 의존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리코 사장은 “이 장치는 금단증상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FDA의 승인에 따라 미국 내 의사들은 환자들에게 NSS-2 BRIDGE 장치를 이용한 치료를 처방할 수 있게 됐다. 의료보험 보장범위에 포함될 경우 사용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