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8 12:35 (목)
"안전상비약 확대 반대" 청와대 찾은 약사들
상태바
"안전상비약 확대 반대" 청와대 찾은 약사들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7.11.17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작용 등 안전 관리 강조...공공심야약국 정책 촉구
▲ 약준모 임진형 회장. 대통령에게 보내는 서한문을 낭독하고 있다.

오늘(17일)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회장 임진형, 이하 약준모)은 청와대를 찾아 안전상비약 확대 반대와 공공심야약국 확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먼저 약준모는 안전상비약 확대로 인한 부작용 발생 증가와 안전한 의약품 사용 등을 강조했다.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안전상비약 13종의 부작용은 1378건으로 매년 늘고 있다는 것.

약준모는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중시해야 할 보건복지부가 편의점 의약품에 ‘안전상비약’이라는 이름을 붙여 특혜성을 제공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약준모 임진형 회장은 “보건복지부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약품들을 안전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하는 것이 아니라, 비전문가인 편의점 직원이 약품을 팔고 유통대기업들에게 막대한 특혜를 안겨주는 편의점약품 확대를 위한 안전상비약 조정심의위를 열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복지부는 자발적으로 운영중인 전국 33개의 공공심야약국들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임진형 회장은 “운영상 어려움에도 약사라는 자긍심과 아이들에게 안전한 투약을 하겠다는 일념으로 공공심야약국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 “복지부가 진정으로 국민 보건을 위한다면 공공심야약국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함으로써 안전하고 정확한 투약이 이뤄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편의점 안전상비약은 전 정권의 대기업 특혜 정책이라는 점도 지적했다. 임 회장은 “이명박 정권시절 심야 의약품 구입불편 해소라는 이유로 생겨난 제도이지만, 실제로는 유통재벌들에게 약품을 내주는 특혜정책이었던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며 “프랑스, 그리스, 이태리, 스웨덴 등 선진국들은 편의점 직원이 함부로 약품을 팔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호주와 같이 약국이 매우 부족하고 국토가 넓은 국가도 약국을 아무나 팔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심야 시간대에 안전하게 의약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공공심야약국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 약준모는 기자회견을 통해 편의점 상비약 확대와 함께 공공심야약국의 제도화를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약준모 이영준 약사는 “단위 면적당 약국이 많은 나라에서 안심하고 약국에서 의약품 상담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준비할 여력이 충분한 환경에서 편의점판매약이 무슨 말이냐”며 “복지부는 국민의 보건복지를 후퇴시키고 거대 유통대기업의 이익 실현을 위해 노력하려는 첨병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포항에서의 지진을 언급하며, 의약품을 느슨하게 관리하다보면 의약품 부작용 및 오남용에 의한 사회문제가 보다 심각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박경진 약사는 “이명박 대통령 시절 당시 복지부장관이 편의점 일반약 판매는 시기상조라 했는데도 직접 추진을 요구한 바 있다”며 “급진적인 추진에는 국민의 안전성보다 대기업의 이윤이 우선됐다”고 말했다.

이어 박 약사는 “편의점 판매를 허용하는 영국은 허용불가인 프랑스에 비해 타이레놀에 의한 사망자 수가 현저히 높다”며 “접근성만을 이유로 편의점 품목을 확대한다는 것은 국민건강을 외면하는 무지한 처사”라고 강조했다.

이에 약준모는 편의점 상비약 확대를 폐지하고, 공공심야약국 확대를 위한 제도화에 청와대가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또 보건복지부의 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달라며 호소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약준모 임진형 회장을 비롯 최현우 약사, 박경진 약사, 이영준 약사, 김현미 약사 등이 참석해 한목소리를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