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지역의사회에 힘이 되어야죠
상태바
지역의사회에 힘이 되어야죠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7.10.27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사회 현병기 회장

“전문가평가제, 촉탁의제도, 협동조합은 지역의사회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재 전문가평가제, 촉탁의제도, 동네의사협동조합 등 여러 가지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는 곳은 바로 경기도의사회다. 하나도 아닌 여러 가지 사업을, 그것도 하나만 해도 진행하기 힘든 사업을 여러 개나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경기도의사회 현병기 회장은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전문가평가제, 협동조합, 촉탁의제도는 모두 지역의사회에 힘을 실어줄 것이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경기도의사회에서 전면에 나서 진행하고 있다는 뜻을 밝혔다.

‘면허제도 개선 관련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이란 지역 의료현장을 잘 아는 의료인이 의료인의 비도덕적 지뇰행위 등에 대해 사호 모니터링 및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로, 현재 경기도의사회를 포함해 3군데 지역의사회(경기도의사회·울산시의사회·광주시의사회)에서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은 ▲현행법에 명시된 면허관리와 자율규제를 실천, 전문직업인으로서 정체성 확보 ▲의료행위 수행 적정성에 대한 심의 통해 대한의사협회의 전문성·자율성·객관성 강화 ▲자율권 위임에 필요한 실질적 조사권을 행사할 수 있는 유기적 민관협동체계 구축 등을 목표로 지난해 11월부터 시행 중이다.

현병기 회장은 “경기도에서 전문가평가제를 한다고 했을 때 처음에 전부 반대했다”며 “하지만 지금 전문가평가제와 관련된 실절을 보면 회원들이 이에 대해 알고 있고, 앞으로 조심해야한다는 정서가 널러 퍼져있다. 예방효과가 역력히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일부 시군구회장들이 전하는 말에 의하면 전문가평가제를 한 다음부터 의사회에 한 번도 참석하지 않던 회원들이 참석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이다.

현 회장은 “촉탁의 제도도 살펴보면 지역의사회에서 촉탁의를 추천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촉탁의를 하려면 어떻게든 지역의사회와 연관을 지어야한다”며 “처음 촉탁의제도를 시작했을 때 원격진료 전 단계라고 많은 비판이 있었지만 지금은 다들 좋아한다”고 말했다.

그는 “촉탁의와 전문가평가제는 지역의사회가 힘을 갖기 위해 시작한 것”이라며 “이는 협동조합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또한 경기도의사회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의사협동조합에 대해서도 “조만간 지역의사회에 힘을 실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경기도의사협동조합의 사업내용은 ▲의료업 관련 용역사업(단말기, 방역, 보안, 세탹, 폐기물 사업 등) ▲의료정보화사업(EMR, EHR, PHR 관련 다양한 솔루션 개발 및 보급) ▲상조사업(장제사업분야, 상조서비스 등 통합장례서비스 운영) ▲전자상거래사업(의료기관 소모품, 비품 등 공동구매온라인쇼핑몰 운영) ▲기타조합원 대상 지원사업(세무, 노무, 법무, 공제, 실사 등 지원 및 신용대출, 커피숍할인 등 복지사업) ▲건강관리서비스관련사업(지역사회와 연계 의사조합주관 경쟁력 확보) 등이다.

현병기 회장은 “협동조합은 의료정책연구소에서 연구지원단 성격으로 참여하고 실질적인 일은 경기도가 하기로 했다”며 “지금 전북하고, 경기도, 대전시가 이미 조합이 완성됐고, 연합회 출범이 임박했다”고 밝혔다.

현 회장은 “다른 시도에서 협동조합을 못하는 이유를 알아봤는데, 사무처 인원이 너무 모자란다”며 “이미 촉탁의, 전문가평가제를 이미 하고 있는데 여기에 협동조합까지 하려면 인력이 모자라서 안 된다. 지역에서 여력이 안 된다면 전국조합에 직접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협동조합을 운영하는데 몇 가지 조건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영세업자들 힘들게 하는 사업보다는 다른 사업 아이템을 찾는 것”이라며 “영세업자들을 힘들게 하는 건 하면 안 되고 의미도 없는 일이다. 예를 들어 의료폐기물 사업은 협동조합에서 할 순 있지만 이걸하면 업자들을 다 말려 죽이는 결과만 낳는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현병기 회장은 최근 발대식을 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 수호 비상대책위원회에 대해서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현 회장 자신도 비대위에 참여하고 있는 비대위원 중 한 사람이지만 비대위 운영에 의문점이 많다는 것.

현 회장은 “16개 시도의사회장들이 참여하지 않으면 비대위는 힘을 쓸 수 없다”며 “12월에 집회를 한다고 하는데 16개 시도의사회장들 의향을 묻지 않고 비대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일이다. 집회를 열면 회원 동원은 시도의사회장들의 몫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집회에 회원들을 동원하기 위해선 반모임 등 여러 가지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하는데 이를 무시하고 여론에 호소하는 걸로 일을 진행하려고 해선 안 된다”며 “협회도 정치적인 조직이기 때문에 회원 동원에 필요한 절차는 꼭 밟아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지급 비대위에서 12월 초에 대규모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시도의사회장들과 어떤 논의가 없었다”며 “실제로 회원들을 동원하는 건 시도의사회장들의 몫이기 때문에 좀 더 논의를 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