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6:36 (금)
일동제약ㆍ삼진제약, 이익률 개선 전망
상태바
일동제약ㆍ삼진제약, 이익률 개선 전망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7.10.24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형 성장 정체...대원제약, 4분기 서프라이즈 기대

줄곧 강세를 이어오던 중견제약사들이 3분기에는 다소 고전할 것이란 전망이 나와 눈길을 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12월 결산사들의 실적 공시를 앞두고 최근 주요 제약사들에 대한 3분기 실적 전망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가운데 일동제약과 삼진제약, 대원제약, 보령제약 등 4개 중견제약사에 대한 분석을 내놓았는데, 4개 업체 모두 매출액 성장폭이 한 자릿수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일동제약의 외형성장폭은 2.3%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으며, 삼진제약 역시 5.3%의 매출 성장에 머물 것으로 예상했다.

그나마 최근 원외처방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대원제약은 8.3%, 카나브 복합제로 반등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는 보령제약도 7.1%의 성장률을 전망했다.

 

영업이익에 대한 전망은 크게 엇갈렸다. 일동제약은 외형 성장 정체 속에서도 영업이익 53.8% 급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일동샵과 일동몰 등 의약품 온라인 유통망 출범으로 초기 재고소진에 따른 일시적인 매출감소와 비용집행이 불가피했으나 3분기부터 유통재고 정상화로 실적 회복이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나아가 아로나민과 메디터치 등 일반의약품과 프로바이오틱스 지큐랩을 앞세운 건강기능식품 등 CHC 사업부가 향후 일동제약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평가했다.

삼진제약도 수익률 개선을 전망했다. 3분기 영업이익 전년 동기대비 10.3% 증가하며 132억원에 이르리란 분석이다.

대형품목의 자체 합성, 생산에 따라 규모의 경제가 발생, 원가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해 꾸준한 수익성이 기대된다는 것.

삼진제약은 연 400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플래리스를 비롯한 주요 품목들을 자체합성으로 생산하고 있어 매출이 증가함에 다라 원가율 개선효과가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는 달리 대원제약에 대해서는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7.0%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전년 동기 기고현상이 반영됐다는 것.

그러나 호흡기 분야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4분기 계절적 성수기 진입에 따라 매출액이 전년 동기대비 15.0%, 영업이익은 23.1% 급증하는 등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보령제약 역시 3분기 영업이익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평가했다. 도입품목 증가에 따른 원가율 상승, 카나브 수출 로열티 안분 인식 등으로 인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40.8% 급감할 것이란 평가다.

그러나 올해부터 러시아와 동남아 향 카나브 완제의 선적이 시작됐고, 내년에는 멕시코에 듀카브, 브라질에는 카나브와 카나브플러스 선적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카나브패밀리의 국내외 선전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