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제대혈 관리 허술에 복지부 힐난
상태바
제대혈 관리 허술에 복지부 힐난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7.10.12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적격 제대혈 1만개 적격처리...엄격한 기준 및 관리 촉구

각종 암과 유전 및 대사 질환 치료에 쓰이는 제대혈이 허술한 관리로 인해 사용 실태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정부가 적격 기준에 미달하는 제대혈을 적격으로 분류 및 관리하는가 하면, 각 제대혈은행의 부적격 판단 기준이 다른 문제도 발견됐다.

 

제대혈 관리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자 제대혈 기증 건도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의원은 “기증제대혈이 급성 백혈병과 같은 치료하기 어려운 병을 앓고 있는 환우들에게 새 생명과 같은 것”이라며 “제대혈 관리의 허술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결국 환자”라고 강조했다.

권미혁 의원은 질병관리본부의 조사결과 자료를 인용해 “적격 제대혈로 보관된 5만 1291 개 중 1만 941개는 유핵세포수가 8억개 미만으로 부적격 제대혈”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1년도에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유핵세포 수 8억개 이상 등 제대혈 적격기준이 생겼다. 기준이 마련되지 전에 보관돼 기준에 미달되는 제대혈에 대해 법 제정 이후에도 적격으로 표기하고 보관했던 것.

그런데 질병관리본부의 조사 이후에도 보건복지부는 보도자료 등의 문서에서 여전히 적격 제대혈을 5만 2258개로 기재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이에 권미혁 의원은 “복지부가 제대혈 관리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했는데 개선할 의지를 보이는 것이 맞냐”며 “법이 제정된 지 한참이 지났는데도 계속 부적격 제대혈을 적격 제대혈로 분류 관리하는 것은 큰 문제”라고 말했다.

▲ 제대혈 관리에 대한 신뢰도는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의 제대혈 불법 시술로 인해 급격히 떨어지기도 했다.

각 은행의 의료책임자의 판단에 따라 부적격 기준이 달라 부적격 비율이 은행별로 47~84%로 상이한 것도 지적됐다.

특히 제대혈의 부적격 비율이 70% 가까이 나타났던 은행들은 적격 제대혈의 수가 1000개도 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연구용 제대혈을 공급받는 연구기관이 편중됐다는 의견도 있다. 연구기관이 개별 은행에 부적격 제대혈을 요청하고, 은행이 자체적으로 승인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어떤 연구기관들이 제대혈을 연구재료로 신청했었고, 거절당했는지에 대해 파악도 불가하다.

이와 관련 권미혁 의원은 “공공성을 가진 연구재료인데 배분이 편파적”이라며 “최소로 보관하는 유닛의 수를 설정하는 등 기증 제대혈은행을 엄격한 기준으로 지정해 소규모로 지원 및 관리하고, 연구재료로 기증된 소중한 부적격 제대혈을 공정하게 배분 관리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