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전남대병원 안영근 교수 ‘미국 특허’ 성과
상태바
전남대병원 안영근 교수 ‘미국 특허’ 성과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7.10.1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근경색 치료 신약 후보물질…저분자 화합물 ‘BIO’ 효능 입증

전남대학교병원 안영근 교수팀이 개발한 심근경색 치료 신약 후보물질이 미국 특허 등록에 성공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은 전남대병원 안영근 교수팀과 광주과학기술원 다런 윌리엄스 교수팀의 공동연구로, 지중해산 뿔고둥류에서 추출한 천연 성분인 ‘6-브로모인디루빈’을 활용한 심근경색 치료약물을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등록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특허 내용은 ‘바이오(BIO)’로 불리는 저분자 화합물인 약물이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는 섬유화를 감소시키고, 심근의 재생을 유도한다는 사실을 규명한 것으로, 보건복지부 질환극복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했다.

심근경색으로 이미 손상된 심장조직은 반흔 조직이 축적되면서 심장의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데, 손상된 심근 세포를 재생시키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는 심장의 심실이 섬유화된 쥐에게 BIO를 2주 동안 투여했으며, 그 결과 섬유화된 심실 조직이 이전 조직보다 60%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근의 기능을 유지하는 심근세포의 증식은 촉진된 반면, 심장 조직을 섬유화하는 섬유모세포의 중식은 줄어들었으며, 심장 기능 회복과 관련된 ‘M2 대식세포’는 늘어났다.

안영근 교수는 “이번 등록 특허는 기초 연구결과가 임상연구에 활용될 수 있도록 커다란 가능성을 제시하는 성과로, 향후 체계적인 임상시험을 거쳐 신약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후속연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