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9 06:01 (토)
애브비-BMS, ADC·옵디보 병용요법 연구제휴 확대
상태바
애브비-BMS, ADC·옵디보 병용요법 연구제휴 확대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7.09.25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 폐암에 시험...임상 1b상 진행 중

다국적 제약사 애브비와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이 진행성 고형종양에 대한 새로운 병용요법을 연구하기 위해 제휴관계를 확대하기로 했다.

애브비와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은 애브비의 항체약물접합체(ADC) ABBV-399(telisotuzumab vedotin)와 면역항암제 옵디보 병용요법을 c-Met 과발현 비소세포폐암에 대해 시험하기 위한 임상시험 제휴를 발표했다.

두 회사에 의하면 현재 면역 억제를 완화하는 옵디보와 ABBV-399를 병용하는 요법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1차 이상의 화학요법에 실패한 적이 있는 진행성 c-Met 과발현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병용요법의 내약성 및 잠재적 효능을 평가하는 임상 1b상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임상시험 진행은 애브비가 맡기로 했으며 이외에 구체적인 계약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애브비의 ABBV-399는 MET 증폭형 및 c-MET 과발현 종양을 표적으로 삼는 최초의 항c-MET 항체약물접합체다. c-Met 발현은 정상 조직에 비해 고형 종양에서 더 높게 나타나며 나쁜 예후와 연관이 있다.

애브비와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은 이미 옵디보와 면역항암제 여보이 및 애브비의 또 다른 ADC 후보약물 Rova-T(rovalpituzumab tesirine) 병용요법을 소세포폐암에 대한 치료법으로 평가하기 위한 제휴를 맺은 상태다. 현재 이와 관련된 임상 1/2상 연구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애브비 암 조기발굴·개발부문 톰 허드슨 부사장은 “암은 환자들과 의사들에게 가장 힘든 질환 중 하나로 남아있다”며 “환자들을 위해 시험 단계 화합물과 다른 승인된 치료제의 잠재성을 계속 연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 암 개발부문 대표 푸아드 나모우니는 “옵디보가 포함된 새 병용요법의 잠재성을 계속 연구 중”이라며 “애브비의 후보물질은 병용요법에서 새로운 표적의 역할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폐암 환자들을 위한 치료옵션으로 자사의 PD1 약물과 애브비의 초기 및 후기 단계 자산들의 병용요법을 연구한 결과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