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9:18 (금)
국회·정부, 치매 사전관리체계 구축 공감대
상태바
국회·정부, 치매 사전관리체계 구축 공감대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17.07.17 0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본 “뇌조직 확보 확충”…남인순 의원 “임상연구 추진”

새 정부가 ‘치매국가책임제’를 주요 정책과제로 내세우고 있는 가운데, 국가 치매 R&D 투자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됐다. 치매에 대한 사후적 지원 못지않게 예방적 개입을 강화해 고위험군에 대한 치매발병을 지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목소리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65세 이상 치매환자 수는 68만 5739명으로 노인 10명 중 1명꼴로 짐작되고 있다. 또한,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 환자수(추정)는 노인 10명 중 4명꼴인 165만 1340명에 달한다.

특히 치매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국가치매관리비용은 2013년 11조 7000억 원 수준에서 2050년에는 약 43조원으로 늘어 치매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은 지난 14일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2014년 치매분야의 국가연구개발 투자액은 전체 연구개발사업의 0.2%에 해당되는 408억 원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또한 국가 치매 R&D 인프라 규모도 부족해 치매연구사업 투자액에 대한 효율성이 떨어지고 산업 및 경제적 파급효과가 미흡한 실정이라며, 치매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우선적으로 확충돼야 할 것은 △치매 뇌조직 확보 △보관 및 운영이 가능한 치매 뇌조직은행 구축·운영이라고 밝혔다.

특히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치매의 진단은 임상진단에 의존하고 있지만 치매환자의 임상진단 결과가 병리학적 확정 진단과 다른 경우가 많이 있다며, 치매를 비롯한 신경퇴행성 뇌질환의 경우 사후 부검을 통한 신경병리학적 검사만이 유일한 확진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치매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는데 있어 부검을 통해 치매가 확진된 뇌조직을 가지고 연구하는 것은 획기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하며, 뇌기증자의 사후 뇌조직과 이들의 생전 임상 및 영상정보와 인체자원을 모두 갖춘 치매 뇌조직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회에서도 치매 등에 대한 사전 관리체계 구축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남인순(서울 송파병) 의원은 지난 14일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새 정부가 치매관리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는데, 치매 환자에 대한 사후적 지원 못지않게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적 개입을 강화해 치매발병을 지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남 의원은 “경도인지장애 환자 중 치매 고위험군 조기발견을 통해 치매의 발병을 2년 정도 지연시킬 경우 사회·경제적 부담을 20%가량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면서 “치매치료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도 확대해야 하며, 근거 기반의 치매예방 정책 수립을 위해 임상연구도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