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시민단체 "故백남기씨 사건 관련자 엄벌"
상태바
시민단체 "故백남기씨 사건 관련자 엄벌"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7.06.24 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준모·무상의료운동본부 등 공동성명..."살인 및 사인조작"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이하 약준모) 등 보건의료 단체들이 故 백남기 농민의 사망과 사인논란에 관련된 모든 책임자들을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

어제(23일) 약준모는 무상의료운동본부, 가난한이들의 건강권확보를 위한 연대회의, 건강세상네트워크 등과 함께 “故 백남기 농민의 사인조작과 관련된 모든 책임자를 처벌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배포했다.

성명서에서는 “얼마 전 이철성 청장이 유가족에게 사과를 표명했다”며 “그러나 그 사과는 알맹이가 없어 사과로 보기 어렵고, 정권교체에 따른 눈치 보기로 여겨진다”고 지적했다.

백남기 농민 살인에 연루된 강신명 전 경찰청장, 구은수 전 서울경찰청장 등 수뇌부와 현장 책임자, 사인을 병사로 조작한 서울대병원과 의료진들에 대한 수사 및 처벌 의지가 포함돼있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성명서에는 “서울대병원은 최소한의 의료 윤리조차 저버리고 사인을 병사로 조작했다”며 “수많은 증인들과 당시 상황을 그대로 촬영한 영상과 사진, 서울대병원이 실시한 CT와 MRI 등 상세 의무기록이 있고, 경찰조차 물대포에 의한 외상을 인정했는데도 사인을 조작하는 범죄를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근혜 청와대의 지휘 하에 서울대병원이 이러한 조작을 저지른 정황 증거들을 알고 있다”며 박근혜 주치의를 지낸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이 수시로 백남기 농민의 상태와 가족들의 반응에 대해 청와대에 보고해왔다는 사실이 보도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이유로 서창적 병원장과 주치의 백선하 교수가 사망진단서 작성지침까지 어겨가며 사인을 조작했을 것으로 보여진다는 것이다. 

성명서에서는 “정작 책임을 져야 할 서창석 병원장과 백선하 교수는 뒤로 숨었다”며 “그런데도 여전히 이들에 대한 처벌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찰 책임자들에게도 아무런 처벌을 하지 않고 있다”며 “이런 나라는 나라답지 못하다”고 비난했다.

이와 관련 약준모 임진형 회장은 “약준모도 이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있으며, 사회에 정의가 바로서고 국민이 국민답게 살수 있는 나라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시민사회단체의 연대체로서 약준모도 연대 관계를 유지하며 주요 현안들에 공동 대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