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7 06:17 (수)
성빈센트병원, 첫 생체 간이식 수술 성공
상태바
성빈센트병원, 첫 생체 간이식 수술 성공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7.06.23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은 지난달 20일 첫 생체 간이식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최근 환자가 무사히 퇴원했다고 23일 전해왔다.  

50대 여성 환자인 A씨는 성빈센트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받던 중 간경화의 진행이 심해지면서 간이식만이 유일한 치료 방법이 됐다. 

흔히 간경화로 불리는 간경변증은 간이 염증의 의해 섬유화되어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으로, 간경화가 진행되면 피부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거나 복수가 차고 심할 경우 간성혼수 등의 증상을 보이며 의식을 잃을 수도 있다. 

이에 환자의 딸인 20대 B씨가 흔쾌히 어머니에게 간을 공여하겠다고 나섰고, 다행스럽게도 혈액검사 및 CT와 MRI등 여러 검사를 통해 적합성을 인정받아 수술을 시행하게 됐다. 

간이식은 크게 뇌사장기기증자 간이식과 생체기증자 간이식으로 나뉘며, 현재 우리나라의 80% 정도는 생체 간이식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번에 성빈센트병원이 시행한 간이식은 가장 적절한 기증자로 인정받고 있는 생체혈연기증자에 의한 생체간이식이다.

생체간이식은 간을 이식받는 수혜자는 물론 공여자의 남겨진 간과 혈관 등에 미치는 영향 또한 최소화해야하기 때문에 뇌사자 간이식보다 높은 난이도를 요구한다.

수술을 집도한 외과 유동도 교수는 “성빈센트병원은 장기이식에 필요한 최상의 의료서비스와 인적 자원을 모두 갖추고 있다”며 “이번 간이식을 통해 성빈센트병원이 장기이식분야에 있어서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한편, 성빈센트병원은 1987년 경기도 최초로 신장이식 수술을 시행한 바 있으며, 현재 장기이식센터를 통해 간이식뿐만 아니라 신장이식, 골수이식, 각막이식 등 다양한 분야의 이식을 활발히 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