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06:01 (금)
약물 부작용 예방에 ‘외래환자 보고’ 중요
상태바
약물 부작용 예방에 ‘외래환자 보고’ 중요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7.05.19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측 어렵지만 관리 필요...현재는 입원환자 위주
▲ 대한약사회 이모세 지역의약품안전센터장.

식약처가 최근 ‘약국 의약품 부작용보고 활성화방안 연구’를 착수하면서, 약국의 부작용 보고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강조될 전망이다.

정부는 올해 11월 말까지 약 6개월 간의 연구기간을 거쳐 내년에는 관련 정책 등을 정비하고, 시스템을 보완 적용할 계획이다.

그동안 약국의 부작용 보고는 양적·질적 부족함이 지적돼 왔던 것이 사실이다. 부천시분회의 2016년 부작용 보고에 대한 연구 내용에 따르면, 부작용 보고를 하지 못하는 이유로 약 56%가 ‘업무가 바빠서’라고 답변했다.  

이와 관련 대한약사회 이모세 지역의약품안전센터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보고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등을 찾는 것”이라며 “외래 처방이 현재 약 4억9000만건 정도가 되지만 27개 의약품안전센터 중에서 대한약사회를 제외한 나머지 센터들은 대부분 입원환자 위주로 보고가 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며 외래 환자에 대한 모니터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이 센터장은 “외래 환자의 경우 여러 병원을 이용할 수 있고, 건강기능식품 등도 자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경제활동, 술, 담배 등 여러 가지 외부 요인도 작동하기 때문에 입원환자보다 예측할 수 없는 부작용들이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외래 환자의 부작용들을 좀 더 확대 포함해야 약물 부작용 예방이 향상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중요성에 대해서는 약사사회에서도 상당 부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부천시분회의 경우 매월 우수 보고자와 신규 보고자의 선정 및 시상을 진행하는 등 동기 부여 활동에도 나섰다.

때문에 올해 연구 결과가 내년 약국 현장의 부작용 보고 향상을 위해 어떤 방안들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인지를 두고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이번 연구에 참여하는 의약품정책연구소 김대원 소장은 “약사회의 부작용 보고 연구에 있어 의약품정책연구소가 연구 과정, 설계 등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올해 추진되는 연구는 ▲약품 의약품 부작용보고 현황조사 ▲부작용보고 충실도 향상 ▲DUR과 관련 부작용 보고 사후관리에 대한 효율적 운영 방안 등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