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당일수술, 정부 지원이 필요합니다
상태바
당일수술, 정부 지원이 필요합니다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7.05.08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마취통증의학회 연준흠 보험이사

환자에게도 병원에도 이익인 ‘당일수술’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학계에서 제기됐다.

대한마취통증의학회 연준흠 보험이사(상계백병원 마취통증의학과)는 최근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국내에도 당일수술을 활성화 시켜 환자, 병원, 의사들의 ‘Win-Win’효과를 얻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당일수술 활성화, 환자·의사·병원 모두에 Win-Win
당일수술은 병원에 내원한 당일 수술을 받고 퇴원을 하는 것으로 효과성이 높은 마취제 도입과 최소침습을 요하는 수술 기법들의 발달로 인해 세계적인 추세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연 보험이사는 “수술 환자가 무조건 입원을 해야 할 필요는 없다”며 “경우에 따라서는 당일 수술 이후 퇴원이 관리에 더 효과적일 수도 있는데 환자 입장에서는 일상생활의 단절이 최소화되며 입원을 하지 않는 관계로 비용이 적게 든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감염 관리 측면에서도 노인의 경우 수술 후 섬망 등의 합병증이 덜 발생한다”며 “병원 입장에서도 입원실의 수요가 줄고 수술장 운영의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측면이 있고, 의사들 입장에선 입원실 확보여부와 상관없이 수술 스케줄을 잡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의사들 입장에서는 단 시간에 많은 수술을 할 수 있으며 병원 수익 차원에서도 좋은 방향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국내 한 대학병원에 따르면 DRG에 해당하는 백내장 수술의 경우, 입원 수술의 이익률이 28%인데 비해 당일수술의 이익률은 57%로 훨씬 높았다. 당일수술의 도화선이 된 센터들은 1970년대 미국에서 생겨나 해외에서는 최근 10여년 사이에 수요가 증가해 미국, 호주 등에서는 당일수술만 전문으로 시행하는 독립병원이 생길정도로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이 같은 당일수술의 확대는 결국 레미펜타닐(remifentanil) 등 작용이 빠르고 지속시간이 짧은 마취제의 도입과 복강경수술 등 환자에 침습을 최소화하는 수술법의 도입, 초음파 유도하의 선택적 신경차단 등이 있기 때문이라는 후문이다.

연준흠 이사는 “국내에서는 통상 사나흘 이상 입원을 요하는 수술인 견관절수술, 슬관절전치환술도 미국에서는 당일수술로 진행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으며 유럽의 선진국은 최대 60%, 미국은 70%가 이를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당일수술 활성화 위해 ‘수가’ 필요
환자와 병원, 의사 모두에게 합리적인 당일수술이 활성화 되지 못하는 이유는 단 하나, 의료계의 고질적인 문제인 ‘수가’ 때문이다.

당일수술센터를 위해서는 간호사 스테이션, 환자 갱의실, 환자 및 보호자 대기공간, 회복실은 물론 마취 전 환자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마취 전 평가실과 같은 외래진료실이 요구된다.

인력적 측면에서도 추가적인 마취과 의사들과 환자수 대비 더 많은 수의 간호사와 보조인력이 집중적으로 필요한데, 현행 수가체계 내에서는 한계가 있다는 것.

연준흠 이사는 “입원실을 다수 확보하고 있는 대형병원의 경우 당일수술을 활성화시키고 싶어도 현자의 수가체계에서는 차라리 입원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병상가동율도 높이고 의료수익을 높인 것이 유리하다는 생각이 대다수”라며 “저수가가 당일수술 활성화의 큰 저해요인으로 작용한다”고 꼬집었다.

연 이사는 “모든 당일수술 환자의 수가를 가산할 필요는 없으면 국소마취 하에 이뤄지는 수술은 가산이 필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전신마취, 척추마취, 경막외 마취, 감시하 전신마취 등과 같이 마취하에 당일 수술을 하는 경우에는 수술수가와 마취수가를 가산해 당일 수술로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고 강조했다.

◆바람직한 의료전달체계 위해 필요한 건?
대한의사협회 보험이사직을 역임했던 경험이 있어서일까? 연준흠 이사는 최근 의료계의 고질적인 문제인 ‘의료전달체계 확립’에 대해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1차-2차-3차 병원으로 이어지는 의료전달체계 확립을 위해선 개설되거나 병상수를 늘리는 즉시 주변 1, 2차 병원을 초토화시켜버리는 상급종합병원에 대한 제한을 둬야한다는 게 연 이사의 지적이다.

연 이사는 “의료전달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선 상급종합병원의 병상수를 함부로 늘리지 못하도록 제한을 둬야한다”며 “상급종합병원이 병상수를 꼭 늘리고 싶으면 정부, 의료계 등이 참여한 협의체를 통해 제한된 범위 내에서 늘리도록 해야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의료계 현 상황을 보면 상급종합병원이 하나 생기거나 병상수를 늘리면 그 근처에 있는 2차 병원들이 경쟁에서 밀려 폐업하게 된다”며 “상급종합병원의 병상수 제한도 제대로 안하면서 의료전달체계를 논하는 건 맞지 않다. 상급종합병원, 대학병원의 개설이나 병상 늘리기는 제한적으로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