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0:12 (금)
공중보건장학 반대한 의협에 약사회 맹비난
상태바
공중보건장학 반대한 의협에 약사회 맹비난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7.04.27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주의 지적..."약사인력 부족 상황 외면" 일갈도
▲ 약제업무 전문성 확보를 위해 장학제도 개정에 나선 전혜숙 의원.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가 공중보건장학제에 약대와 한의과대 포함을 반대한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26일 의협은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이 발의한 ‘공중보건장학을 위한 특례법 개정안’으로 약대와 한의과대가 장학금 특례를 받게되는 것에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약사와 한의사가 공중보건에서 맡은 역할이 작은 반면 수는 많아 의사·치과의사와 같은 장학금으로 맞춰지는 것이 불합리하다는 주장이다. 국민이 부족을 느끼는 것은 의사와 치과의사이기 때문에 필요없는 부분까지 장학제도를 확대 적용해선 안된다는 입장이다. 

이에 약사회는 27일 성명서를 통해 공중보건장학제도에 약대생 포함은 필수라고 반박했다.

약사회는 “공중보건장학제도는 그동안 공중보건의제도 시행으로 1996년 이후 시행되지 않고 있었지만, 공공보건의료 강화의 필요성과 보건의료 인력 감소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약사를 포함해 제도를 활성화하자는 취지로 법률개정안이 마련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보건의료인력의 대도시 집중현상은 의사뿐 아니라 약사, 간호사 등 대부분의 직역이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농어촌 등 의료취약지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 강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고, 이것이 의사에만 국되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약사회는 “의약분업제도 아래에서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와 간호사의 진료보조 및 간호, 약사의 조제 및 복약상담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반드시 약사의 참여가 필요하며 공중보건장학제도 시행에 약대생이 포함되는 것은 필수조건”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현재 의사가 부족한 지방의료원 등 공공보건의료기관에는 약제업무를 담당하는 약사인력 또한 부족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인력 수급의 문제는 인력배출 확대보다 이러한 지역 편중현상 해소가 선행돼야 한다는 사실을 의협은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끝으로 약사회는 “다른 전문직능은 무시한 채 오로지 의사 혼자만 보건의료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의기주의와 외골수적 사고에 갇혀있지 말고 부디 이번 기회에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올바른 길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하는 기회로 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혜숙 의원은 특례법 개정안을 발의하며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약제업무에 관한 전문성 확보와 지원을 통해 환자들의 약화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복약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약대를 장학제도 대상에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