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8:51 (금)
의협, 현지조사 대응센터 본격 가동
상태바
의협, 현지조사 대응센터 본격 가동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7.03.22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개소...시도의사회 대응팀과 유기적 협력

지난 여름과 겨울, 두 명의 비뇨기과 개원의가 현지조사·현지확인과 관련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벌어지자 의협이 대책마련에 나섰다.

의협 내에 현지조사대응센터를 운영, 현지조사로 인한 회원의 심리적 중압감을 덜어주는 한편, 실질적인 도움까지 준다는 계획이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는 22일 의협 3층 소회의실에 ‘현지조사 대응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나섰다.

▲ (왼쪽부터) 의협 안양수 총무이사, 임익강 보험이사, 김록권 상근부회장, 추무진 회장, 김숙희 서울시의사회장 등이 의협 현지조사대응센터 현판식에 참석했다.

이는 지난달 5일 대전에서 열린 전국시도임원 워크숍에서 제안됐던 사안으로, 의협은 그동안 현지조사대응센터와 팀을 신설하고, 직원 채용과 교육·훈련을 거쳐 본격 운영에 나선 것이다.

의협은 정부의 요양기관 조사와 관련 회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회와 16개 시도의사회가 협업하는 현지조사 대응팀을 꾸리며, 중앙회에 설치되는 현지조사 대응센터와 상시 업무 협조 체계를 구축, 민원 접수부터 현장지원·법률지원단과의 연계 등 상시적이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의협 추무진 회장은 “무분별한 보건복지부의 현지조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방문확인 제도는 여전히 회원들의 진료권을 위협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난해 큰 아픔을 두 차례나 겪었다”며 “다시는 우리 의료계에 슬픈 일들이 되풀이 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추 회장은 “의협은 회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현지조사 대응센터를 설치하고 오늘 그 시작을 알리게 됐다”며 “현지조사 대응센터는 앞서 운명을 달리한 회원들과 같이 무분별한 현지조사 및 방문확인 제도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회원들을 위해 16개 시도의사회에 구성된 현지조사 대응팀과 연계해 전국구 네트워크망을 구축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전국 어디든 현지조사 또는 방문확인으로 불편을 겪을 겪을 때 의협의 현지조사 대응센터나 시도의사회의 현지조사 대응팀로 연락을 주면 실시간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필요에 따라 현장지원 및 법률지원서비스까지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추 회장은 “현지조사 대응센터가 현지조사 및 방문확인으로 인한 회원들의 모든 고통을 덜어드릴 수는 없을 것”이라며 “이를 시작으로 회원님들꼐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불합리한 현지조사 및 방문확인 제도를 개선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현지조사대응센터를 맡게 된 임익강 보험이사가 현지조사, 현지확인과 관련 회원 민원에 응대하고 있다.

센터장을 맡은 의협 임익강 보험이사는 “현지조사, 현지확인에 대해 의협에서 심도있고, 집중적으로 대응하기로 해서 현지조사대응센터를 만들게 됐다”며 “회원들이 실사를 받게 될 때 시도의사회의 대응팀이나 현지조사대응센터에 민원을 제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임 이사는 “현지조사대응센터에는 10여명의 변호사들로 구성된 법률지원단이 있는데, 소속된 변호사들은 조만간 의협에 모여서 실사제도, SOP 등과 관련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충분한 교육 끝에 현지조사, 현지확인에 대한 자문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지조사, 현지확인을 받게 되는 그 순간부터 회원들은 심적 부담이 크다”며 “의협에서 현지조사대응센터를 마련한 것도, 이런 회원들의 심적 중압감을 덜어주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임익강 이사는 “중앙회는 현지조사대응센터를, 시도의사회는 대응팀을 만들어서 회원들이 실사 제도로 인한 중압감을 덜어주는 한편, 중앙회에서는 모니터링을 통해 현지조사, 현지확인 제도의 문제점이나 개선점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이라며 “이렇게 파악된 제도의 문제점들은 복지부 등 관련기관에 대응해 제도가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