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고대 약대 최상은 "안전상비약 관리 강화해야"
상태바
고대 약대 최상은 "안전상비약 관리 강화해야"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7.03.21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매자 규정 인식 낮아..."유통·품목 관리 필요"
▲ 고려대학교 약학대학 최상은 교수.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제도를 시행하는 데 있어 안전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고려대학교 약학대학 최상은 교수는 2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최도자 의원이 개최한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조정에 관한 정책토론회’에서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제도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최 교수의 설명에 따르면 안전상비의약품 시장 규모는 공급액 기준 2013년 150억 원에서 2015년 240억 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일반인 조사 결과 편의점에서 의약품 구매 경험도 2013년 14.3%에서 2015년 29.8%로 증가했다.

구매자의 93.9%는 편의점에서 의약품을 구매하는 것에 대해 편리하다고 응답했으며, 구매 요일 및 시간대에 대한 조사 결과 주말 및 심야 시간대의 구매 비율이 높아 소비자가 제도의 목적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청장년층의 구매가 많았으며, 기재사항을 읽는 비율이 높아 표시기재의 중요성이 큰 것으로 나탔으며, 약 50%의 소비자는 현재의 품목에 만족했고, 품목확대 요구 중 일부는 일반의약품에서 의약외품으로 전환된 품목으로 해소할 수 있는 것이 많았다.

추가 희망 품목으로는 상처연고가 가장 많았고 해열진통제 및 감기약 종류의 추가 등이 다음 순서였다.

판매자의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규정에 대한 인식이 떨어졌으며, 특히 종업원의 인식 수준은 더욱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조사 결과에 대해 최 교수는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제도의 안전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구체적으로 판매자에 대해서 정기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특히 종업원에 대한 교육도 의무화해야 한다는 것.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 대해서도 안전상비의약품의 선택 시 주의사항을 홍보하고, 자가 투약의 편익과 위험에 대한 체계적 교육프로그램과 자료를 개발해 청소년들의 교육과정에 포함될 수 있도록 교육자료를 공급하는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아울러 최 교수는 “부작용에 대해 객관적인 자료를 보기 어려웠다. 오남용 행태에 대해서는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면서 “상비약이 무조건 안전하다는 인식을 하지 않도록 안전이라는 용어를 빼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된다”고 전했다.

또한 최 교수는 거대 유통회사의 편의점 유통으로 가격이 올라가는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할 필요가 있으며, 품목으로 선정하는 근거 규정이 명확하지 않아 향후 시장 규모가 확대될 경우 특혜 논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지적했다.

▲ 대한약사회 강봉윤 정책위원.

편의점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에 있어서는 현재의 효능군 외의 품목에 대한 확대 요구는 소비자의 수요와 안전성을 고려해 결정하고, 의약외품에 포함되지 않은 화상연고, 인공누액, 흡착성지사제, 알러지약 등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한편 대한약사회 강봉윤 정책위원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패널로 나와 공공심야약국 도입 및 병의원 약국 연계 당번제도의 도입을 주장했다.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 논의에 앞서 현행 안전상비의약품 품목에 대한 안전성 재평가와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목표가 실현되면 안전상비의약품 제도는 당연히 폐지돼야 한다는 것.

또한 지정심의위원회 운영이 품목 확대를 위한 요식행위여서는 안된다고 전제하고, 자율성과 독립성이 보장된 지정심의위원회 품목 조정을 거친 뒤 최종 결정은 반드시 직접 관련단체인 대한약사회와 합의를 통해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