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Insight
전체뉴스 의약정책 제약산업 의사·병원 약사·유통 간호 의료기 한방 해외의약뉴스
최종편집 : 2017.10.19 목 17:47
제약
SGLT-2i 심혈관 보호, 리얼월드에서 입증AZ, CVD REAL 발표...심부전 입원 31% 낮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발행 2017.03.21  06:28:2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구글 msn

EMPA-REG 연구를 통해 입증된 SGLT-2 억제제의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가 실제 임상현장에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확인됐다.

EMPA-REG 연구의 대상이었던 엠파글리플로진(제품명 자디앙, 베링거인겔하임·릴리)은 물론 다파글리플로진(제품명 포시가, 아스트라제네카)과 카나글리플로진(제품명 인보카나, 얀센)이 모두 포함된 리얼월드(Real World) 연구에서 SGLT-2 억제제가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였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

19일(현지시각) 미국 심장병 학회(ACC,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제66회 연례학술대회에서 미카일 코시보로드 박사는 SGLT-2 억제제의 리얼월드 연구, CVD REAL(Comparative Effectiveness of Cardiovascular Outcomes in New Users of SGLT-2 Inhibitors)의 결과를 발표했다.

미국을 비롯해 영국, 스웨덴, 노르웨이, 독일, 덴마크 등 6개국에서 36만 4838명의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 연구는 아스트라제네카가 후원했으며, SGLT-2 억제제 중 다파글리플로진이 51.0%, 카나글리플로진이 42.3%, 엠파글리플로진은 6.7%가 처방됐다.

18세 이상의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에서 모든 환자들은 각 치료 그룹 별로 균등하게 분포됐다.

환자들의 평균 나이는 57세였고, 44%는 여성이었으며, 3%는 심부전이, 13%는 심혈관 질환이, 27%는 미세 혈관 질환이 있었다.

임상 설계의 측면에서 보면, 87%가 기저 CV 질환이 없는 환자로, 기존 SGLT-2 억제제의 임상 시험에서 확인할 수 없었던 일반적 당뇨병 환자에게서의 심혈관 영향을 확인한 첫 번째 리얼 월드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것이 연구를 후원한 아스트라제네카측의 설명이다.

연구 결과, SGLT-2 억제제는 다른 혈당강하제와 비교해 1차 목표인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률이 39% 낮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나아가 2차 목표인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도 51% 낮았고, 복합 평가변수(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또는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는 46%가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코시보로드 박사는 “CVD REAL 분석 결과는 EMPA-REG 연구의 결과와 일치한다”면서 “SGLT-2 억제제 치료에서 관찰 된 이점이 실세계의 임상에서도 적용되어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심혈관 위험도를 낮은 상태로 유지되는 기간을 늘릴 것”이라고 기대를 밝혔다.

또한 가톨릭대학교 내분비내과 윤건호 교수는 “현재까지 SGLT-2 억제제와 관련해 발표된 심혈관 예방에 대한 임상 연구들이 고위험군 환자를 대상으로 좋은 자료를 제공했다면, 이번 연구는 매일 진료실에서 접하는 일반적인 환자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의미 있는 연구”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다파글리플로진을 비롯한 SGLT-2 억제제는 혈당 강하 효과와 함께 체중, 혈압 감소 등의 대사적 이점이 있어서 단순히 당뇨병을 관리하는 것을 넘어 10년 후 환자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스트라제네카 측에 따르면, 이번에 발표된 자료는 CVD REAL의 비교 분석 중 가장 먼저 발표된 연구로, 현재도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이외 국가에서 업데이트되는 데이터를 활용한 추가 분석과 발표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 연구에는 보험청구 데이터 베이스 및 국가기록 데이터 베이스 등 실제 임상을 출처로 한 익명화된 환자 처방 자료가 활용됐으며, 해당 자료는 독립적으로 판정되거나 근거 자료는 열람되지 않았다.

분석은 세인트루크 중미심장연구소(St. Luke’s Mid America Heart Institute)의 독립 학술통계그룹에서 검증했다.

아스트라제네카 측은 이번 연구와 관련, “CVD REAL은 모집 환자의 성향 점수 매칭 기법으로 실시한 대규모 실제 진료 데이터 분석 연구이지만 이 연구의 관찰적 속성을 고려했을 때 측정되지 않은 편향(Bias)이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외에도 아스트라제네카는 자사의 SGLT-2억제제 포시가의 심셜관 위험 감소에 대한 확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DECLRARE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잇으며, 2019년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sjh1182@newsmp.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 까지 쓸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너무 심한 욕설이나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운영원칙이죠.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기자윤리강령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발행소 : 서울 구로구 경인로 661 104동 1106호  |  전화 : 02-2682-9468   |  팩스 : 02-2682-9472  |  등록번호 : 서울아 00145
발행인 : 이 병 구  |  편집인 : 송 재 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창원  |  등록일자 : 2005년 12월 06일  |  발행일 : 2002년 6월 23일
의약뉴스의 콘텐츠를 쓰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 됩니다.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mp@newsm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