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조찬휘, 산적한 약사 현안에 ‘각개격파’ 선언
상태바
조찬휘, 산적한 약사 현안에 ‘각개격파’ 선언
  • 의약뉴스 윤태수 기자
  • 승인 2017.01.17 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안별 해결방안 제시...수가협상도 다양한 보상기전 마련

대한약사회 조찬휘 회장이 약사사회를 둘러싸고 있는 각종 현안들에 대처할 로드맵을 공개해 귀추가 주목된다.

조 회장은 신년을 맞아 16일, 약사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성분명 처방과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화상투약기 등 각종 현안들을 열거하며 그에 따른 개별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먼저 조 회장은 성분명 처방에 대해 “의약분업 이후 16년 동안 항상 따라오던 숙원사업”이라며 “국가재정 절감에도 분명히 상당한 기여를 하고, 국민 편리성 면에서도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럽의 경우 동일성분조제 활성화가 장시간 이어져 오면서 서서히 계단식으로 상품명 처방이 이뤄지고 있다”며 “동일성분조제 활성화를 통해 성분명 처방을 도입하는 것이 선진국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에 “일산병원, 보건소 등을 대상으로 시행할 수 있는 2차 성분명 시범사업 모델안을 연구하고 개발해 공공병원에서부터 성분명 처방이 시행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으로 조 회장은 식약처가 도입하려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대해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식약처 담당 공무원들이 약국의 현실이나 애로사항을 잘 모른다”면서 “심평원 DUR프로그램을 통해서 해도 되는데 굳이 통합관리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있는가?”라고 반문을 제기했다.

이어 “마약류를 취급하지 않는 약사들에게 까지 시스템을 의무화 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며 “정부 정책에 따라갈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아가 “식약처와 업무협의체를 구성해 적극 대응하겠다”며 “불가피한 경우 법률의 재개정도 국회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조 회장은  내년도 약국 수가협상에 앞서 수가 인상을 위한 근거와 논리 개발 등 철저한 준비를 통해 성공적으로 협상을 이끌어내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특히 그는 “의약품관리료를 ‘마약류’와 ‘일반’으로 구분하고, 소아가산을 상향 조정하는 한편 성인체형 변경, 다상병 조제 등 다양한 조제행위의 업무량, 난이도, 비용 등을 반영한 조제로 산정기준을 마련하겠다”며 “더불어 DUR 점검과 환자 맞춤형 복약지도 제공 등 대국민 약사서비스 향상에 대한 보상기전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편의점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확대에 대해서는 “현재 약사법 상에는 20개 품목까지 확대가 가능한 상황”이라며 “추후 정부의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확대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해당 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객관적이고 타당한 대응책을 완비하고, 상비약이 국민 안전에 위배되지 않도록 품목 확대 저지를 위해 온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조 회장은 “의약품 화상투약기 도입을 위한 약사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된 만큼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공공심야약국 등 대안 제시를 통해 관련 법률이 폐기되도록 적극 대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