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노인약료전문약사 정부 지원 절실
상태바
노인약료전문약사 정부 지원 절실
  • 의약뉴스 윤태수 기자
  • 승인 2017.01.16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예지 약사...시스템 제도화 강조

노인약료전문약사 제도를 도입하고,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앞으로는 정부측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노인약료전문약사의 도입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는 서울시약사회 김예지 학술이사는 16일 의약뉴스와의 통화에서 “전국적으로 약사들이 노인약료전문약사제를 도입하길 간절히 원하고 있다”며 “제도 확산을 위해 논의중에 있는데, 지금부터라도 정부차원에서도 적극 협조해줬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서울시약사회에서만 실시돼야 하는 것이 아닌 전국 단위로 확산시키기 위해서 무엇보다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김 이사는 “전국적으로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병원에서 케어를 받은 이후 질환 관리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지역약국에서도 만성질환 환자들, 특히 노인환자들을 위한 전문적인 케어가 실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2026년이 초고령 사회로 20%넘는 인구가 65세 이상의 노인들로 구성될 전망”이라며 “미래를 위해서라도 지금부터라도 약국에서 실시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현재 우리나라 보험이 전국민보험제도이기 때문에 노인들의 의료비 지출이 심각하다”며 “약국 내 전문적인 케어를 통해 의료비를 줄이고 우리나라 건강보재정이 오래 지속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오는 18일부터 노인 환자 사례를 가지고 헬스스터디 과정을 실시할 예정으로 노인학, 노인약동학, 노인정신건강학 등 노인에 대한 일련과정에 대해 다룰 계획”이라며 또 “오는 7월부터 노인약료전문약사 교육을 추가로 실시하기 위해 교육 구상중에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팜 아카데미에서 노인전문케어 약사를 44명 배출한 성남시약에서도 노인전문약사제 도입을 위해서는 정부의 몫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성남시약사회 한동원 회장도 “올해에는 복지부 차원에서 국민보건 향상을 위해 노인약료전문약사 제도를 제도화 시키고 더욱 확대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제언했다.

분회나 지부차원에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한계가 있어 정부차원에서 시스템을 제도화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한 회장은 “의료소비가 많은 노인층이 늘어남에 따라 미래에는 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시스템을 유지하는데 결함이 생길수 있다”며 “노인투약문제를 정부차원에서 신경을 써야만 건강한 대한민국이 될 수 있을거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