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06:01 (금)
나이벡, 암 줄기세포 표적 항암 펩타이드 신약 개발
상태바
나이벡, 암 줄기세포 표적 항암 펩타이드 신약 개발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7.01.03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벡(대표이사 정종평)이 암줄기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펩타이드를 개발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공시했다.

발명의 명칭은 ‘암줄기세포의 성장억제용 항암기능성 펩타이드 및 그 용도(Anti-Cancer Peptide for Inhibition of Proliferation on the Cancer Stem Cells and Use Thereof)’이다.

본 발명은 암 조직 내에 존재하는 암 줄기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항암기능성 펩타이드에 관한 기술로, 이 기술은 단백질보다도 작은 저분자 펩타이드를 기반으로 한 기술이다.

이 펩타이드는 암세포에 대한 침투율이 높으며, 인체에 적용했을 경우 기존 항암제에 반해 독성이 없어 안전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암줄기세포란 암을 형성하고, 암을 전이시킬 수 있는 줄기세포의 일종으로 기존의 암환자에게 항암제 치료로는 암줄기세포까지 완벽하게 억제시키지 못해 재발률이 높다. 

반면 나이벡의 펩타이드는 암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암줄기세포까지 공격해 원천적인 암 치료를 위한 세포 사멸시키는 기능으로 암치료에 획기적이라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이 펩타이드는 정상세포를 제외한 암세포와 암줄기세포만 공격하는 표적 기능을 가져 기존 항암제 치료보다 안전하며 부작용이 적다.

나이벡 관계자는 “암환자의 암재발률은 80%이상으로 근원적인 암 치료제가 필요한 상황에 당사는 이를 재발율을 최소화하기 위한 펩타이드 기술 개발을 하게 됐다”며 “원천 기술에 그치지 않고 신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술개발하고 있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