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2:14 (목)
의약품 신속등재, 사실은 국민약값 부담만 지운다?
상태바
의약품 신속등재, 사실은 국민약값 부담만 지운다?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6.09.27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미혁 의원, 지적…공단 약가협상 생략, 약가 인하 포기한 격

‘의약품 신속등재제도가 사실상 국민과 건강보험에 부담을 지우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의원은 27일 국감에서 “의약품 신속등재는 국민들을 위해 인하할 수 있었던 약가의 협상을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밝혔다.

신속등재란 대체약제가 존재하는 신약을 건강보험에 등재할 때 제약사가 대체약의 평균가격보다 약간 낮은 가격(90%)에 건강보험급여화를 요청하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약제급여화의 적절성을 판단해 통과시키면 건강보험공단과의 약가협상을 생략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권 의원에 따르면 건강보험공단은 대체약제가 존재하는 신약의 건강보험 급여화를 위한 약가협상에서 평균 11.12%의 약가를 인하시켰다.

이러한 가운데 복지부는 지난해 5월부터 ‘의약품 신속등재제도’를 실시하고, 지난해 36개, 올해 8월까지 23개 약품 등 59개의 의약품이 공단과의 약가협상을 거치지 않고 급여화가 된 것.

권 의원은 “신속등재제도로 인해 발생하는 약가부담을 감안해 정부가 의약품 경제성 평가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기등재의약품 목록정비 등 약가를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에 복지부 정진엽 장관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비난이 많았기에 신약에 대해서 일부 기간을 단축해 주자는 의도로 진행한 것”이라며 “지적에 따라 부작용이나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