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이근영 교수팀, 세계 산부인과 산과교과서 집필 참여
상태바
이근영 교수팀, 세계 산부인과 산과교과서 집필 참여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6.09.2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 이근영․송지은․손가현 교수팀이 세계 1위의 의과학 전문 출판사인 Springer(스프링거)에서 올 9월에 출간한 ‘Management and Therapy of Early Pregnancy Complications’ 교과서 집필진으로 참여했다.

출간된 교과서는 임신 1, 2기에 생기는 합병증들에 대한 처치·치료법을 한 데 엮어 총 15단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의학 일러스트를 첨부하여 임상적 적용 시 도움이 되도록 구성돼있다.

이 교수팀은 12장 자궁경부무력증(Cervicoisthmic incompetence) 단원을 맡아 자궁경부무력증의 원인 및 최신 진단방법 등을 소개하고, 자궁경부봉합술의 적응증과 수술방법 등을 상세하고 체계적으로 기술했다.

특히 ‘Lee's cerclage balloon’을 이용하여 자궁경부를 봉합하는 맥도널드 시술법의 과정이 자세하게 기술돼있다.

이 교수가 개발한 ‘Lee's cerclage balloon’은 도넛 모양의 실리콘 풍선에 공기를 주입해 돌출된 양막을 균등한 힘을 주어 자궁 안으로 밀어 넣어 파열 위험성을 낮출 수 있는 장비이다.

이는 현재 건강보험 급여항목으로 지정돼 있어 자궁경부무력증 환자들은 ‘Lee's cerclage balloon’을 이용한 응급자궁경부봉합술을 받을 때 건강보험 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