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의협, 원격의료 사전합의설 해명에 '진땀'
상태바
의협, 원격의료 사전합의설 해명에 '진땀'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6.08.23 0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醫 의혹제기..."사실 곡해"

의협이 충청남도의사회가 또 다시 제기한 의혹에 대해 ‘일부 오해한 부분이 있다’며 또 다시 해명에 나섰다.

앞서 충청남도의사회(회장 박상문)는 촉탁의 진료범위 확대와 요양시설 원격의료서비스 도입이 보건복지부와 의협 집행부 간 사전 합의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는 의혹을 다시 한 번 제기했다.

충남도의사회 이주병 부회장은 “복지부 장관이 서산에 방문하는 건 이미 의협과 연결이 됐던 것이고 전화상담에 대해선 지금도 원격의료냐 아니냐를 두고 반대하고 있는 건데 원격의료를 막아야할 의협 이사가 전화상담에 대한 협조요청을 하겠다는 것은 이미 복지부와 협의, 진행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지난 4일 박근혜 대통령의 서산방문은 이미 한 달 전에 기획된 것을 의협은 알고 있었다”며 “청와대 요청에 황급히 반대의사를 표현하려 참여했다는 것은 거짓이며, 촉탁의에 의한 원격진료시범사업 참관임을 알면서도 참여했음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번 촉탁의 제도 개선에서 촉탁의에게 별도의 진료공간을 마련한다는 내용은 원격진료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했다.

박상문 회장은 “진료공간을 만들어주겠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의협 이사는 제도 개선이 되면 촉탁의가 준비해야할 서류가 많기 때문에 진료공간을 만드는 거라고 했는데 이는 말도 안되는 소리”라며 “촉탁의를 편하게 해주고, 서류를 정리하기 위한 공간이 아니라 이는 원격진료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공간”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충남도의사회는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중 전화상담이 원격의료와 연관이 없다는 복지부의 약속도 믿을만한 근거를 남겨둬야한다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복지부의 확답을 받았다면 이를 근거로 공문서를 만들어서 남겨놨어야 한다”며 “오늘도 시도의사회장들 사이에서 만성질환관리제에 대해 회원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하느냐고 얘기가 나왔지만 의협은 복지부와 의견조율 중이라고만 답변했을 뿐이다”고 꼬집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은 “일부 사실을 곡해한 부분이 있다”라고 다시 한 번 해명에 나섰다.

의협 김주현 기획이사겸대변인은 촉탁의를 위해 별도 진료공간을 마련하는 건 원격진료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라는 의혹에 대해선 “복지부가 촉탁의 제도에 원격의료 부분을 끼워 넣은 것에 대해 의협은 계속해서 반대하고 있고, 이를 찬성할 입장이 전혀 아니다”며 “저번 해명자료처럼 촉탁의 제도에 원격의료 부분이 들어온 것에는 의협은 불쾌하다고 여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과 관련, 복지부가 원격의료와 관계없다고 확답해준 것을 공문서로 만들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서는 “공문서로 만드는 건 협회에 실익이 없다”고 전했다.

그는 “복지부 입장에서 원격의료가 아니라고 공문서까지 만들어 보냈는데 의협이 참여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겠는가? 간호사, 한의사 등 타 직역과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근거로 공문서를 이용할 것”이라며 “공문서 받으면 만관제를 하고 안 받으면 안하는 게 아니지 않은가? 그럴 순 없기 때문에 공문서를 남기지 않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