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대한골다공증학회, 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대한골다공증학회, 심포지엄 개최
  • 의약뉴스
  • 승인 2005.0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골다공증학회(회장 임승길)는 지난 19일부터 2일간 인천 하얏트 호텔에서 “제2회 골다공증 전문의 양성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골다공증 전문인 배출을 목적으로 대한골다공증학회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한 연수강좌로서, 골다공증에 대한 기본적인 의학 지식에서부터 실제 진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신 연구 결과 및 향후 골다공증 치료제까지 골다공증에 대한 전문 지식이 폭넓게 공유됐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골대사 총론과 골다공증성 골절 발생의 기전, 골다공증과 골다공증성 골절의 역학등이 다루어졌으며, 대표적인 골다공증 치료제로서 비스포스포네이트와 SERM 제제가 소개됐다.

SERM(Selective Estrogen Receptor Modulator) 제제는 에스트로겐의 단점을 보완한 골다공증 치료제로 폐경여성의 건강을 위한 이상적인 치료제로 소개됐다.

SERM 제제인 랄록시펜(제품명 에비스타)은 골교체율을 폐경전 수준과 같이 정상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뼈의 질(bone quality)을 높인다는 내용이 알려져 주목을 끌었다.

또한 향후 골다공증 치료제로서 세계 최초의 골형성촉진제인 부갑상선호르몬(PTH)과 남성골다공증치료제로 안드로겐이 소개되기도 했다.

그 중 PTH제제인 테리파라타이트는 기존의 치료제들이 파골세포 활동을 억제함으로써 골다공증을 치료했던 것에 반해, 조골세포의 형성과 활동을 증가시켜 새로운 뼈가 자라도록 촉진하는 새로운 개념의 치료제라고 발표됐다.

의약뉴스 송지영 기자 (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