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9 06:01 (토)
전북대 이용철 교수팀, SCI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상태바
전북대 이용철 교수팀, SCI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 의약뉴스
  • 승인 2004.12.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2-oxothiazolidine-4-carboxylic acid’ 기관지천식 치료 효과 규명
전북대병원 이용철(李勇喆, 44) 교수팀은 최근 기관지 천식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제를 규명, 이에 대한 연구논문을 SCI 국제학술지에 게재해 세계 의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교수팀은 동물실험을 통해 지금까지의 기관지 천식 치료제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치료제방법으로 강력한 항산화제인 L-2-oxothiazolidine-4-carboxylic acid 가 천식치료에 우수한 효과를 지니고 있음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밝혀냈다.

새로운 천식치료제가 규명된 이 교수팀의 연구논문은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SCI 국제학술지 ‘The FASEB Journal’ 12월호에 게재된다.

이 교수팀은 산화성 스트레스(oxidative stress)가 기관지 천식의 중요한 특징인 기도의 염증반응과 과민성을 일으키고 이를 억제하는 항산화제가 기도의 개형 및 염증 세포의 이동, 기도 내 염증세포의 침착을 억제하고 기도 과민성을 저하시키는 등 기관지 천식 치료에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지금까지의 기관지 천식 치료제들은 이미 손상된 기관지의 모습을 완화시키거나 염증을 조절하는 작용을 할 뿐 기관지의 원래 모습으로 회복시켜주지는 못하고 있다.

이 교수팀은 이러한 한계 극복을 위해 3년여에 걸쳐 기관지천식 치료제 연구에 몰두했고, 최근 새로운 기관지천식 치료제로 평가받고 있는 'matrix metalloproteinase 억제제',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억제제', '항생제인 독시싸이클린', '암억제 물질인 PTEN'에 관한 논문을 저명한 국제학술지 ‘Journal of Clinical Investigation’ 등에 잇따라 발표하면서 세계 의학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그리고, 올해 12월 이 교수팀은 강력한 항산화제인 L-2-oxothiazolidine-4-carboxylic acid 가 천식치료에 우수한 효과가 있음을 동물실험을 통해 규명한 또 하나의 연구논문을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는 ‘The FASEB Journal’에 게재하는 개가를 다시 올리게 되었다.

이 교수팀은 현재 과학기술부와 과학재단 지정 기초의과학연구소(MRC)인 알레르기 면역질환 연구사업과 보건복지부의 중점 공동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한편, 기관지천식 환자는 전 세계인구의 약 4-10%로 추정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성인의 5%이상에서 천식 증상을 보인다. 연령대별로 천식 환자가 증가해 70대 이상 노인은 약 15% 정도가 천식 환자로 알려져 있다.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