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9:44 (화)
건양대병원 의무기록사, 노인병학회 '우수 논문' 수상
상태바
건양대병원 의무기록사, 노인병학회 '우수 논문' 수상
  • 의약뉴스
  • 승인 2004.1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평가도구 이용하여 노인들의 신체기능 평가
건양대학교병원 의무기록팀 임남구 파트장의 석사학위논문(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이 최근 개최된 대한노인병학회 제34차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임남구 파트장의 논문 제목은 ‘일부 농촌노인의 신체기능 관련 요인 연구’로 노인들의 신체기능과 관련 요인들에 대한 연구 논문이다.

노령인구의 증가로 노인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으나 기존의 평가도구로는 노인의 신체적 기능 상태의 다양한 관련 요인들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를 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있어왔다.

이에 임남구 파트장은 논문을 통해 "한국형 신체기능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농촌지역 노인들의 신체기능 정도를 살펴보고 관련된 요인을 조사하고자 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임씨는 도농복합시 4개시, 27개리에 거주하는 만65세 이상의 노인 45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했다.

논문에서 임씨는 연구결과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직업이 있을수록, 주관적 경제상태가 좋을수록, 배우자가 있을수록, 사회적 지지점수가 높을수록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신체기능 점수가 높았다고 밝혔다.

또한 만성질환 유무와 관련해서는 남자는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 여자는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 신체기능 점수가 낮았고, 고혈압 뇌졸중 심장질환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반면 스트레스가 많다고 응답한 노인들의 경우 신체기능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임씨는 결론적으로 "농촌지역 노인들의 신체적 기능장애는 사회적, 심리적, 경제적, 육체적 요인 등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관련되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며, "인구사회학적 특성, 보건 의료서비스, 지역사회 지원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하여 다각적인 건강증진, 예방 및 재활대책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논문은 대한노인병학회의 학술지인 '노인병' 2004년 제8호에 게재된 바 있으며, 1년간 게재된 논문을 심사하여 우수논문을 선정, 추계학술대회에서 시상하여 왔다. 이번 2004년도 우수 논문상 시상식은 지난 10월 3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있었다.

대한노인병학회는 회원수가 5,000명이 넘는 학회이며, 대한노인병학회지인 '노인병'은 노인의학과 관련된 새로운 지식을 소개하고 회원들의 연구발표의 장을 마련하려는 의도로 현재 계간으로 발행되고 있다.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