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흡연 여성, 다이어트 방법 바꿔야”
상태바
“흡연 여성, 다이어트 방법 바꿔야”
  • 의약뉴스 남두현 기자
  • 승인 2015.03.2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백병원 조영규...비흡연자와 비교연구

흡연 여성이 비흡연 여성에 비해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조영규 교수팀이 2008년부터 2011년까지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다이어트 경험이 있는 19세 이상 여성 흡연자 511명과 비흡연 여성 3678명을 분석했다.

이에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소변에서 니코틴 대사물질인 코티닌이 검출된 여성만을 흡연자로 분석했으며 전체 여성 흡연율은 약 12%로 나타났다는 것.

연구 결과 여성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빠르고 쉽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으나,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체중조절 방법을 사용해 살을 빼고 있었다는 우려다.

흡연여성은 다이어트 방법으로 비흡연자에 배해 단식을 2.2배 많이 하고 있었으며, 의사가 처방한 다이어트 약물은 2.4배, 의사가 처방하지 않은 다이어트 약물은 3.5배 더 많이 복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흡연여성은 비흡연여성을 1로 봤을 때 운동은 0.87배 적게 사용하고, 식사량 감소나 식단 조절은 0.71배 더 적게 시도하고 있어, 장기간 동안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다이어트 방법을 적게 시도했다는 설명.

조영규 교수는 “한국사회에서 여성의 흡연은 일반적으로 문제행동으로 받아들여진다. 일반적인 사회적 규범에서 벗어나 흡연을 하는 여성은 다른 바람직하지 않은 건강행동도 할 가능성이 높다”며 “그 중에 하나가 단식과 같은 극단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또 조 교수는 “일부 여성들은 체중조절을 위해 흡연을 하고 있으며, 금연 후 체중 증가에 대한 두려움이 담배를 끊지 못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일 수 있다”며 "건강한 체중조절 방법에 대한 교육이 절실하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아시아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흡연과 체중 조절 방법과의 관련성을 보고한 최초 연구로 대한가정의학회 영문학회지 KJFM 최근호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