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8:17 (목)
식약처, 방사선 영상촬영 가이드라인 발간
상태바
식약처, 방사선 영상촬영 가이드라인 발간
  • 의약뉴스 최원석 기자
  • 승인 2014.10.29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방사선치료 시 수반되는 영상촬영에서 환자선량을 저감할 수 있는 방법을 의료진이 참고할 수 있도록 ‘방사선치료 관련 영상촬영에서의 선량 저감화 지침’을 발간하여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침은 방사선 치료를 할 경우 사용되고 있는 방사선 영상장치들에 대한 환자선량 관리의 필요성이 요구됨에 따라 의료진이 안전하게 환자들을 촬영하고, 환자선량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방사선치료에 있어 영상의 이용과 선량관리의 필요성 ▲영상장치별 선량 ▲영상촬영에서의 선량저감화 및 최적화 방안 등이다.

특히, 국내 방사선치료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조사된 영상촬영 장비 현황 및 촬영 조건을 바탕으로 4가지 장비별 영상선량 평가 결과를 제시하여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했다.

식약처는 이번 지침이 방사선치료 영상촬영 시 환자가 받을 수 있는 불필요한 방사선량을 저감하고, 의료진에게는 환자선량에 대한 안전의식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의료 방사선 안전관리에 도움이 되는 가이드라인을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평가원 홈페이지(www.nifds.go.kr → 분야별정보 → 방사선 → 방사선정보 → 가이드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