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의료기공조, 복지부 의료정책실장 초청 간담회
상태바
의료기공조, 복지부 의료정책실장 초청 간담회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3.11.01 0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의료기기 제조기업 대표들이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을 초청해 의료기기 제조기업의 고충을 털어놓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재화, 이하 조합)은 지난 30일 11시 조합 대회의실에서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전해왔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의료기기의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복지부 최영현 보건의료정책실 실장, 황의수 약무정책과 과장 등 복지부 관계자 4명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박순만 의료기기산업센터장,  뉴바이오, 루트로닉, 한림의료기, 아이센스, 코렌텍, 우영메디칼 등 15개 기업 대표가 참석했다.

의료기기 제조기업들은 간담회에서 의료기기 수출 진흥을 위해선 국내 시장에서 국산 의료기기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참여기업 대표들은 특히 ▲ 세계 시장에서 국산 의료기기가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는 새로운 의료기기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 우리나라는 의사들의 의료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이라서 새로운 의료기기가 개발될 수 있는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으며 ▲  우리나라에서 새로운 의료기기 개발이 활발히 이뤄진다면 세계 의료기기 시장 판도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  의료기기에 대한 까다로운 인허가 ▲ 신의료기술평가로 인한 시간지체 ▲ 원가조사를 통한 가격경쟁력 저하 등의 문제가 새로운 의료기기 개발에 걸림돌이며,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이런 문제들이 해결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최근 의료기기 임상시험이 다양화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허가를 위한 임상은 절차가 까다로워 의료기기 임상시험을 진행하기 위해선 비용을 들여 CRO와 계약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며, 안전성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의료기기에 대해선 독일 등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임상시험을 간소화하거나 융통성 있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나아가 국내 의료기기 기업들이 수출에 경쟁력을 갖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수입기업과 제조기업의 차별 때문이며, 수입기업에게는 별도의 임상시험을 요구하지도 않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에게는 무리하게 국내 임상시험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도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조사를 진행할 때 제조기업은 순수 제조 원가를 기준으로 하지만, 수입기업은 수입원장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수입원장은 다국적사의 마진이 반영된 결과로 순수 제조원가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복지부 관계자는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당 애로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영현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신의료기술평가와 관련해서는 현재 TF팀을 꾸려 평가 대상에 대한 기준 및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있고, 인허가, 임상시험 등에 있어서도 수입기업과 국내 제조기업을 차별하지 않도록 요청하겠다"면서 “의료기기 가격을 결정할 때에도 우수한 제품이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프로세스를 반드시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조합 이재화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복지부 초청 간담회를 마련한 배경을 밝히고 복지부와의 협력 강화를 통해 의료기기 제조 기업이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재화 이사장은 “조합은 1979년 보건사회부 인가 단체로 시작해 지금까지 복지부와 긴밀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며 “최근에는 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인도네시아, 베트남에 해외 의료기기 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