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9:44 (화)
고운맘카드 논란에 한의계 " 이해부족" 일침
상태바
고운맘카드 논란에 한의계 " 이해부족" 일침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3.09.26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의 "억지 폄훼"...상식적 대화 기대

지난 4월부터 한의원과 한방병원으로 확대된 임신․출산비 지원(고운맘 카드 활용) 사업을 두고 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대한의사협회 노환규 회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올해 초 논란이 됐던 마더세이프상담센터의 감초관련 조사내용을 다시 언급하면서 고운맘카드 확대시행 논란에 재차 불을 지핀 것.

앞서 보건복지부는 지난 3월,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에 관한 기준’을 개정 고시하고 한의원과 한방병원에서도 고운맘카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원범위는 임산부의 임신․출산관련 급여와 비급여 비용 및 한약첩약(임신․출산 관련) 비용이 포함되며, 구체적인 적용 상병은 초기임신 중 출혈, 임신 중 과다 구토, 분만이 없는 조기진통, 산후풍(출산 후 관절이 아프거나 몸에 찬 기운이 도는 증상) 등이다.

사실상 양약의 사용을 꺼리거나 효과를 보지 못했던 임산부들이 그동안 한방의료기관을 많이 찾았던 증상들로 그만큼 고운맘카드 적용을 요구해왔던 부분이다.

그러나 일부 의사들은 “약에 예민한 산모들이 한약은 약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는 것이 우습다”거나 “임신 초기 태아는 착상 불안정으로 현대 의학의 의약품 복용도 조심스러운데 한약은 잘못될 경우 유산을 유발할 수 있다”고 반발했다.

나아가 임산부에 대한 의약품의 유해성 여부를 상담해주고 있는 한국마더세이프상담센터의 조사를 토대로 '감초를 복용한 임산부들이 복용을 안한 실험군에 비해 사산율이 8배가량 높았다'는 내용이 보도되며 논란에 불을 지폈다.

이와 관련, 당시 한의협은 해당 조사결과가 논문을 잘못 이해한 데에서 기인한다며, 관련 논문에서는 사산이 감초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아울러 미국 약전에서도 감초는 지정된 용량을 섭취했을 경우 매우 안전하며, 짧은 기간 약용으로 섭취했을 경우에도 비교적 안전하다고 밝히고 있으며, 몇 주 동안 과량을 섭취할 경우 비교적 위험한 것으로 보고했음을 강조했다.

또한, 양의계에서 지적하고 있는 한의약의 중금속과 농약 오염 논란에 대해서도 병의원 전용 한약재는 엄격한 중금속 농약 기준을 통과한 것이며, 혹시라도 남아있을 오염물질은 전탕 등 법제와 조제를 거치면서 제거된다고 반박했다.

뿐만 아니라, 한약에 독성이 있다는 주장에도 독성이 보고된 약은 처방하지 않으며, 모유수유 중 부작용이 우려되는 한약재 역시 가이드라인에 맞춰 사용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한약이 모유수유아 및 태아에 대한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태아와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실험이 어려운 만큼 양약 역시 확인된 약물이 얼마되지 않으며, 오히려 한약은 기성한의서의 역사적 투약 경험까지 고려해 투약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노환규 회장이 감초와 관련한 기사를 다시 한 번 자신의 페이스북에 링크하며 “한의사들을 의료인으로 인정하지 못하는 이유”라고 힐난하고 나서 한의계가 들끓고 있다.

대한한의사협회 김태호 홍보이사는 의협 노환규 회장의 글로 다시 논란이 된 한의약 안전성 이슈에 대해 "내용자체가 팩트가 아니다"라며 "악의적"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대부분 없는 이야기거나 거짓이거나 억지로 만든 이야기”라며 “간독성 문제도 양약에 대한 연구가 훨씬 많은데 그러한 부작용들은 다 숨기고 근거도 없고 데이터도 없이 무조건 한약 탓이라고 돌려버리는 것은 안타깝다”고 꼬집었다.

특히 “감초 이야기 역시 논문을 보면 감초가 들어있는 일반의약품을 근거로 했으며, 결론조차 감초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없다고 밝혔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초가 들어간 연구이니 감초 때문이라고 매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김 이사는 “논문을 제대로 확인했다면 그런 내용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텐데, 논문을 리딩할 능력조차 없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힐난했다.

끝으로 그는 “상대에 대해 존중하고 인정한 상태에서 학술적인 이야기들을 주고받고, 합리적인 이야기들을 주고받는 것은 좋지만, 없는 이야기로 상대를 폄훼하고 음해하는 행위는 없어져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