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건강하고 즐거운 추석 '식중독 예방수칙' 지켜야
상태바
건강하고 즐거운 추석 '식중독 예방수칙' 지켜야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3.09.1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 씻기 필수…조리 시 위생장갑 착용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식중독 예방을 위한 노력이 강조되고 있다.

식약처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9월은 일년 중에 식중독 위험이 가장 높은 달로, 특히 올해 추석은 예년보다 열흘 가량 빨라 따뜻한 날씨가 예상되면서 식중독 예방을 위해 주방도구는 물론 조리 및 보관 등 음식 위생관리에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관동의대 제일병원 가정의학과 오한진 교수는 식중독 예방 지침을 통해 건강하고 즐거운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당부했다.

◆식중독 예방의 첫걸음 '조리 전 손 씻기'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은 바로 손 씻기다.

사람의 신체 중에서 가장 세균이 많은 곳이 손인 만큼 조리 전에는 반드시 손을 청결하게 해야 한다.

실제 식약처에 따르면 손만 잘 씻어도 식중독의 70%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비누나 손 세정제를 활용해 손바닥과 손가락 사이사이까지 골고루 20초 이상 씻어주면 된다. 육류를 손질하거나 나물을 무칠 때는 맨손보다는 위생장갑을 착용하고 조리하는 것이 좋다.


◆2차 오염 막기 위해 행주 대신 종이 타월 사용
감염질환 예방을 위해 주방용품 청결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식중독 발생원인의 25%는 가정 내 오염된 조리기구 등을 통한 2차 오염에 의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사용이 잦은 행주는 세균을 옮기는 매개가 될 수 있으므로 하루에 한 번 이상 끓는 물에 10분 이상 삶고 햇볕에 말려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주방 일이 많아 자주 삶고 건조시키기 어려운 명절 기간에는 행주 대신 서너 번 빨아 쓰고 버릴 수 있는 종이 타월을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또한 칼과 도마의 경우 다른 재료를 손질할 때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세척한 후에 사용하고, 되도록 육류•어류용과 채소용으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든 음식은 완전히 익혀 먹기
식중독은 음식물의 독성 물질 때문에 발생하는 질환인 만큼 음식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음식은 잘 익혀 먹어야 한다.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비브리오균과 같이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부분의 균들은 열에 약해 가열 조리를 하면 파괴되기 때문이다.

특히 생선회, 굴, 낙지 등 어패류나 해산물에 의해 일어나는 비브리오 패혈증과 같은 식중독은 치사율이 최고 60%에 이르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조리 시에는 음식 내부까지 완전히 익을 수 있도록 1분 이상 85℃ 에 이를 때까지 충분히 가열해야 한다.

한편 이미 조리한 음식이라도 먹기 전에는 반드시 프라이팬 혹은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먹는 것이 좋다.


◆조리한 음식은 냉장 보관, 이동 시에는 아이스박스 이용해 신선 유지
명절에는 한꺼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장만하고 오래 먹기 때문에 음식보관에도 주의해야 한다.

대개 남은 음식을 실온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교차가 심해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고 상한 음식으로 배탈이나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남은 음식과 재료는 즉시 냉장 보관해야 한다. 익히지 않은 해산물을 비롯해 육류, 가금류는 익힌 음식이 닿지 않게 분리, 채소와 과일 또한 종이 타올로 싼 뒤 지퍼팩이나 진공팩을 활용해 따로 보관할 것을 권장한다.

귀성(경)길 혹은 성묘길 등 부득이하게 차 안에 음식을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는 아이스박스를 활용해 음식의 신선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덜 익은 과일이나 버섯 함부로 채취 및 섭취 금물
추석을 전후로 해 벌초와 성묘를 위해 산을 찾는 이들이 많다. 이 때에 덜 익은 과일이나 버섯 등을 함부로 채취해 섭취해서는 안 된다.

설익은 과일이나 열매는 배탈이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고, 독버섯은 버섯 내에 있는 독성 물질로 인해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지난 6년 간 독버섯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 환자수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국내 서식 중인 버섯은 약 1600여 종에 이르지만, 이 중 식용으로 섭취가 가능한 버섯은 약 20여 종에 불과한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올해처럼 고온 다습한 환경이 장기간 지속된 경우에는 야생에서 버섯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검증된 재배 버섯만 먹어야 한다.

관동의대 제일병원 가정의학과 오한진 교수는 "식중독과 같은 감염 질환은 상한 음식 외에도 요리자의 손, 주방도구, 보관방법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조리부터 관리까지 위생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식중독의 주된 증상은 구토, 복통, 메스꺼움, 설사 등으로 만약 이와 같은 증상이 느껴진다면 일단 식중독을 의심해 보고 가까운 병의원을 찾아 검진과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