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2-01-21 16:23 (금)
지멘스 '아드비아' 지역획득 폐렴 예후 예측
상태바
지멘스 '아드비아' 지역획득 폐렴 예후 예측
  • 의약뉴스 최원석 기자
  • 승인 2013.08.06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멘스의 한국법인 헬스케어 부문(대표: 박현구)은 최근 대한응급의학회지를 통해 지멘스 헬스케어의 혈구분석기 아드비아 2120i (ADVIA 2120i)가 DNI(Delta Neutrophil Index)지표를 통해 지역획득 폐렴을 진단 받은 환자들의 패혈성 쇼크 발생과 사망 등의 중증도 및 예후 예측에 중요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는 논문이 발표됐다고 밝혔다.

패혈증이나 패혈성 쇼크 같은 합병증이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는 지역획득 폐렴 환자들은 정확한 예후 예측이 매우 중요하다.

DNI는 지멘스 헬스케어의 자동 혈액분석기 아드비아 2120i에서 나오는 MPO (Myeloperoxidase) 채널과 백혈구의 핵 엽상(Baso/Lobularity) 채널에서 측정된 감별 백혈구의 차이로 순환 혈액내의 미성숙 과립구의 분획을 보여준다. 미성숙 과립구수는 감염과 패혈증의 표지자(마커)로 활용된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성필, 유제성교수(응급의학과 교실)와 인천백병원 이종욱 과장(진단검사의학과)의 공동연구로 최근 대한응급의학회지에 발표된 '응급진료 센터에 내원한 지역획득 폐렴 환자에서 델타뉴트로필을 이용한 패혈성 쇼크 발생 예측의 유용성'에 따르면 지역획득 폐렴 환자 105명을 대상의 연구 결과 패혈성 쇼크 발생군은 내원 최초DNI의 중위수가 8.7%로 패혈성 쇼크가 발생하지 않은 군의 DNI 중위수인 2.25% 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획득 폐렴은 항생제 치료에도 불구하고 사망률이 12~14%에 이르며 감염성 질환 중 가장 흔한 사망 원인 중 하나이다. 2006년도 국내에서 폐렴으로 인한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 당 9.4명으로서 국내 10대 사망 원인에서 감염으로 인한 사망 중 1위에 해당된다.

지금까지 보고된 지역획득 폐렴의 전체적인 사망률과 이환율은 다양할지라도 9~16%에서 호흡부전, 중증패혈증과 패혈성 쇼크로 중환자실 입원이 요구돼 승압제를 사용하며 지역획득 폐렴으로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50%가 사망에 이른다는 보고가 있다.

지역획득 폐렴을 중증도 예측을 통해 질병 초기에 인지하고 중증 합병증 발생으로 인한 질병의 악화를 막을 수 있다면 중증 지역획득 폐렴의 치료 결과는 더욱 향상될 것이다. 이에 이번 논문은 DNI 수치를 지역획득 폐렴 환자의 중증 패혈증/패혈성 쇼크의 예측 표지자로써 임상적 유용성과 의미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유제성 연구조교수는 "지멘스 헬스케어 아드비아 2120i의 DNI 지표는 30초 안에 패혈증을 빠르게 판별할 수 있고, 이 지표가 높을수록 사망률이 높아진다" 며 "이번 논문을 통해 지역획득 폐렴 환자의 중증 패혈증 및 패혈증 쇼크로의 발전 여부까지 선별할 수 있게 되어 패혈증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